Bible Reading Made Easy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말씀의 의미

2020년 01월 07일

‘다 이루었다’는 말씀은 정말 하나님의 인류 구원 사역이
전부 완성되었다는 의미인가?

목사님들이 많이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것은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전부 완성되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이미 죄 사함을 받았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 받고 은혜로 구원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재림하시면 우리를 끌어 올려 천국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절대 다시 구원 사역을 하실 리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의견에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말씀이 정말 하나님의 모든 구원 사역이 끝난 것을 의미하는지, 주님이 돌아오시면 정말 더는 아무 사역도 하지 않으시는지에 관해 물음표를 달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분명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요한복음 16:12~13),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요 12:48)라고 하셨습니다. 베드로전서 4장 17절에는 “하나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라고 했으며, 계시록 2장 7절에는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라는 예언과 말세에 주께서 양과 염소, 알곡과 가라지, 착한 종과 악한 종을 갈라 놓으러 오신다는 예언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언을 근거로 주께서 오시면 진리를 선포해 심판 사역을 하실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우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고, 각 사람을 부류대로 나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예언들이 다 이루어지고 성취되려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말씀으로 하나님의 인류 구원 사역이 다 이루어졌다고 주장하는 목사들의 말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설마 주님의 말씀이 수포로 돌아갈까요? 절대 그럴 일은 없습니다. 그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말씀이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전부다 끝난 게 아니라면, 무엇을 가리킬까요?

“다 이루었다”,요 19장 30절

‘다 이루었다’는 하나님의 구속이 완성되었음을 의미함

여기 분명한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가 당시에 행한 사역은 전 인류를 속량하기 위함이었다. 그를 믿으면 죄 사함 받을 수 있었다. 그를 믿는 자는 속량받았고, 죄에 속하지 않고 벗어났다. 이것이 바로 구원을 얻은 것이고,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 받은 것이다. 하지만 믿는 자들에게는 거역하고 대적하는 것들이 여전히 남아 있는데, 모두 조금씩 벗어 버려야 한다. 구원을 얻었다 함은 예수에게 온전히 얻어졌다는 것이 아니라 죄에 속하지 않고 죄 사함 받았다는 것을 뜻한다. 그를 믿기만 하면 영원히 죄에 속하지 않게 된다.

사람이 보기에 하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힘으로 하나님의 성육신 사역을 끝낸 것이고, 온 인류를 속량한 것이며, 음부의 열쇠를 가진 것이다.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사역은 부족함 없이 완성되었다고 여겼다. 사실 하나님이 보기에는 그가 작은 부분의 사역만 완성했을 뿐이다. 그는 인류를 속량하였을 뿐 정복하지는 않았고, 사람의 사탄과 같은 추한 몰골을 바꾼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성육신한 몸은 죽음의 고통을 겪었으나 이는 내가 성육신한 목적이 아니다. 예수는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고, 나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혔으나 나의 사역 중 일부만 완성하였을 뿐 모든 사역을 완전히 끝낸 것은 아니다.

이로써,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신 말씀은 구속 사역이 완성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지 하나님의 인류 구원 사역이 전체적으로 완성되었다는 말이 아닙니다. 율법시대 말기, 우리 인간은 사탄에 의해 더 심하게 패괴되었습니다. 따라서 율법과 계명을 지키지 못해 율법에 의해 정죄받고 죽어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이런 인류가 멸망되는 것을 그냥 두고 볼 수 없었던 하나님은 친히 말씀이 육신 되어 구속을 완성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인류의 죄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율법의 정죄와 죽음에서 구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고, 그의 앞에 나아가 진심으로 회개하며 죄를 자복하면 용서를 받았고, 주님의 은혜와 축복을 누릴 자격을 받았습니다. 더는 율법에 의해 정죄받거나 죽임을 당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는 실질적 의미이자 구속 사역의 결과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구속 사역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죄의 모양이라도 버리며 착한 행실을 조금 행할 수는 있게 됐지만 죄성(罪性)이 철저히 정결함 받지는 못했습니다. 즉, 교만함, 이기적, 비열함, 간교함, 음험함, 악독함, 탐욕스러움, 사악함 등의 사탄의 패괴 성품은 여전히 우리 안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가 늘 죄를 범해 하나님을 대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째, 자기 자신의 이익이나 체면, 지위에 위태로운 상황이 생기면 수시로 거짓말을 하며 남을 속입니다. 둘째,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보면 탐심과 악한 마음을 먹게 됩니다. 또한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 시기, 질투하고 미워합니다. 넷째,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는 일에서는 교만하고 독선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습니다. 다섯째, 주님을 섬긴다고 하지만 이방인들처럼 세상의 시류를 좇아 재물을 탐하고 허영심을 채우려고 합니다. 나아가 자기 원대로 되지 않으면 주님을 오해하고 원망하며 심하면 주께 맞서고 대적하고, 주님을 부인하고 배신하는 등등의 상태를 보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레위기 11:45)라고 하셨고, 히브리서 12장 14절에는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므로 천국에 더러운 자가 들어가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그런데, 우리처럼 늘 죄를 범하며 주께 맞서는 존재에게 과연 주의 얼굴을 볼 자격과 천국에 갈 자격이 있을까요? 진정 구원을 입어 하나님께 속한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은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말세에 하나님은 또 한 차례 구원 사역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 사역을 통해 우리를 죄의 사슬에서 철저히 구원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며, 그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가십니다. 그래야 우리는 천국에 갈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말세의 심판 사역을 끝내셔야 진짜 ‘다 이룬 것이다’

말씀을 더 읽어 보겠습니다. 『너희처럼 이제 막 속량된 죄인들은 변화의 과정과 하나님에 의해 온전케 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았는데, 하나님의 마음에 합할 수 있겠느냐? 지금의 너같이 고루한 사람을 예수가 구원해 온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네가 죄에 속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구원 덕분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네게 죄와 더러움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네가 변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떻게 성결해질 수 있겠느냐? 네 안에는 여전히 더러움으로 가득하며, 너는 이기적이고 비열하다. 그러면서도 예수의 강림에 함께하기를 원하느냐? 그런 꿈 같은 일이 있겠느냐? 하나님에 대한 너의 믿음에는 한 단계의 과정이 빠졌다. 너는 그저 속량되었을 뿐, 변화의 과정은 거치지 않았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려면 하나님이 친히 사역하여 너를 변화시키고 정결케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속량만 될 뿐, 성결해질 수는 없다. 그리하여 너는 하나님과 함께 복을 누릴 자격이 없다. 너는 하나님이 사람을 경영하는 사역에서 한 걸음 뒤처져 있기 때문이다. 즉, 변화와 온전케 되는 중요한 한 단계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 막 속량된 너 같은 죄인은 하나님의 유업을 곧바로 이어받을 수 없다.

사람은 하나님의 십자가 사역으로 죄 사함을 받기는 했지만 여전히 사탄의 패괴된 옛 성품 안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 사람을 사탄의 패괴 성품에서 완전히 구원해야 한다. 죄성을 완전히 벗겨 버리고 더 이상 발전하지 않게 하여 사람의 성품이 변화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에게 생명이 자라나는 길과 생명의 도, 성품이 변화되는 과정을 알게 해야 하고, 그 길을 따라 실행하게 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성품의 변화를 받고 빛 비춤 아래에서 살게 해야 한다. 아울러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하고, 사탄의 패괴 성품을 벗어 버리게 해야 하며, 사탄의 흑암 권세에서 벗어나 죄에서 완전히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야만 사람이 완전한 구원을 받은 것이다. … 사람은 속죄 제물로 인해 이미 죄 사함을 받았다. 십자가 사역이 끝났고 하나님이 사탄을 이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 안에는 패괴 성품이 아직 존재하며 사람이 여전히 죄를 짓고 하나님을 대적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님은 인류를 얻지 못했다. 그러므로 이번 사역은 말씀으로 사람의 패괴 성품을 들추어내어 적합한 길을 따라 실행하게 하는 것이다. 이 단계 사역은 이전 단계의 사역보다 더 큰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성과도 더 크다. 지금은 말씀으로 직접 사람에게 생명을 공급해 사람의 성품을 완전히 새롭게 하는 더 철저한 사역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지막 성육신으로 하나님이 성육신한 의의를 완전케 하였고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경륜을 확실히 완성하였다고 하는 것이다.

이 두 단락을 보면, 말세에 예수님이 돌아와 왜 심판 사역을 하셔야 하는지, 나아가 심판 사역으로 이어지는 성과에 대해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패괴 성품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를 패괴 성품의 매임에서 풀어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세에 주께서 오시면 진리의 말씀을 선포해 우리의 패괴를 들춰내고, 패괴 성품을 벗겨 버리며, 우리를 성품 변화의 길로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나아가 하나님의 말세 심판 사역을 받아들여야 우리는 말씀 속에서 자기 자신이 사탄에 의해 패괴된 실태와 자신에게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본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의롭고 거스를 수 없는 하나님의 성품을 알게 되고 그에 대하여 경외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사탄에 의해 심히 패괴된 자신을 보고 뉘우치고 한탄하며, 하나님 앞에서 참된 회개를 하고 진리를 실행하며, 하나님의 요구대로 사는 사람의 삶을 살게 됩니다. 계속 이렇게 하나님의 심판과 시련, 연단을 받으면, 우리의 양심ㆍ이성ㆍ인격ㆍ존엄성 등의 정상적인 인간성이 점차 회복되고, 패괴 성품도 조금씩 정결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며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사람으로 거듭나 하나님께 얻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에 의해 온전케 될 때, 하나님은 재난을 내리시며 상선벌악을 시작하십니다. 사탄의 부류는 대재난 속에서 파멸당하고, 그 후에 하나님은 공개적으로 인류에게 나타나십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나라가 완전히 땅에 나타나고 세상에는 더 이상 눈물과 슬픔과 사망이 없고, 모든 것이 새로워질 것입니다. 그때면 하나님의 인류 구원 사역이 철저히 완성되는 것입니다. 즉, 계시록에서 말한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계시록 21:5)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계시록 21:6)라는 예언이 다 성취되는 것입니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주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라고 하신 말씀의 참된 의미를 깨달았을 것이라 믿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급선무는 주께서 돌아와 하시는 말씀을 찾아 말세의 심판 사역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마태복음 25:6) 할 것이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돌아와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시고, 심판 사역을 한다고 전하는 메시지를 들으면, 얼른 알아보고 찾아봐야 합니다. 그래야 주의 재림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 추천 내용


당신은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을 따르는 이상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우리가 정말 그렇게 행하였는지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과 함께 자신을 반성해 보시고 참으로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경지에 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하는 방법 - 올바른 기도를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기도가 중요한 만큼 기도하는 방법을 찾는 성도들도 많습니다. 더 깊이 있는 기도를 하기 위해, 하나님이 들어주시는 기도를 하기 위해, 기도하는 방법에 있어서 성도들이 꼭 알아야 할 4가지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가

크리스천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싶어하는데,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성경에 기록된 노아,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살펴보며 그들이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앙질문: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고난을 허락하시는가?

크리스천에게는 왜 고난과 연단이 임할까요? 하나님은 왜 고난을 허락하실까요? 지금 고난을 받고 있으신가요? 혹시 어떻게 체험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이 글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천이 사람과 지낼 때 지켜야 할 4가지 원칙

예수님께서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라고 하셨는데, 많은 크리스천들은 인간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4가지 원칙을 알게 된다면 일상 생활에서도 주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시련 — 하나님이 내리신 특별한 축복

시련과 마주할 때,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시련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아래 내용에서 그 답을 찾아보세요.

욥기 설교 — 욥이 하나님을 경외한 3가지 모습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말한다면 대다수 사람들은 욥을 떠올릴 것입니다. 그럼 욥은 어떻게 하나님을 경외했을까요? 아래에서 하나님을 경외한 욥의 3가지 모습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크리스천이 꼭 해야 하는 3가지 기도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은 모두 기도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지만 자신의 기도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 아닌지를 생각하는 일은 드뭅니다. 만약 우리가 진리와 생명에서 성장해 나가려면 꼭 기도를 중시해야 하는데 과연 기도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야 하나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