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Reading Made Easy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성경에 담겨져 있는 것인가

2019년 01월 03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요한복음 10:27) 책상 앞에 앉아 있던 한정은 작은 목소리로 예수님의 말씀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미간을 찌푸리며 무언가를 생각하는 듯하더니 급하게 성경을 펼쳤습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요한계시록 2:7) 한정은 속으로 고민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 과연 예수가 재림하셨을 때 음성을 내신다는 의미일까?’ 한정은 문득 예배에서 휴 목사님이 하셨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사역은 모두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에 없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려면 성경을 잘 지켜야 합니다…” 성경 예언에는 주님께서 재림하셨을 때 말씀을 하실 거라고 되어 있었는데 휴 목사님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사역이 성경 안에만 있고 성경 밖에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고 하니 대체 어떻게 된 일이란 말인가? 한정은 참 난감했습니다.

며칠 뒤, 김 동역자가 전도사인 류 자매와 함께 한정의 집을 찾았습니다. 가볍게 안부를 물은 후 한정은 자신이 갖고 있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류 자매님이 제게 교제해주었습니다. “우리는 일단 몇 가지 문제를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우선, <성경>이 어떤 책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성경>에 적히게 된 것인지 이 문제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성경>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구약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시고, 율법시대에 어떤 사역을 하셨는지 기록되어 있다는 걸 알 것입니다. 그중 세상을 창조하시는 사역이 들어있는 부분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쓰도록 알려주신 오경입니다. 다른 선지자의 예언이나 역사적인 사실은 모두 <욥기> · <이사야> · <말라기>에 적혀 있습니다. 구약 성경은 모두 여호와 하나님께서 사역을 마치신 후 사람이 적어 내려간 것으로 총 39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사역하신 일부는 <제2 경전>에 적혀 있어 <성경>에 기록되진 않았습니다. 이로써 구약 성경에 적힌 하나님의 말씀이 전부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주후 300여 년에 형성된 것입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의 제자들이 기록한 하나님의 행보와, 사도들이 교회에 쓴 서신 중 일부를 골라 편집한 것이 바로 신약 성경입니다. 주로 4복음서와 사도의 서신, 그리고 계시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27권입니다. 예수께서 사역하신 3년 반 동안 하셨을 많은 말씀과 설교를 생각해보면, 4복음서에 기록된 것은 예수님께서 3년 반 동안 전하신 말씀에 비하면 바닷물에서의 물 한 방울에 불과합니다. 요한이 말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줄 아노라’(요한복음 21:25) 이는 예수께서 하신 모든 말씀과 사역이 신약 성경에 들어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신약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 중 일부만이 들어있을 뿐이죠. 이로써 성경은 그저 역사서에 불과하며 사람이 만든 것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하나님의 하신 모든 말씀과 사역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 묵상,

한정은 그 말을 듣고 깜짝 놀라 생각했습니다. ‘내가 정말 잘못 생각했구나. 선지자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이 모두 성경에 들어있는 건 아니었어! 이건 확실한 사실이야! 예수께서 유대땅에서 사역하실 때 산, 바다, 마을 등 곳곳을 누비셨지. 예수님과 함께 다닌 제자들이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모두 기록했을 리는 없어!’

그러자 김 동역자는 생각에 잠긴 듯 말했습니다. “구약 성경에는 여호와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사역이 들어있지 않고, 신약 성경에도 예수의 모든 말씀과 사역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모두 성경에 들어있다고 말할 수 없겠네요.”

류 자매님은 컴퓨터를 켜서 말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진리는 제가 인터넷에서 본 글에 정확히 쓰여있더라고요. 제가 읽어드릴게요. 『성경에 기록된 것은 유한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모든 역사를 대표할 수는 없다. 4복음서를 다 더해 봤자 100장도 되지 않는다. 무화과나무를 저주한 것, 베드로가 주를 세 번 부인한 것,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고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나타난 것, 금식에 관한 것, 기도에 관한 것, 아내를 버리는 것에 관한 것, 예수의 출생, 예수의 족보, 예수가 제자를 세운 것 … 그저 얼마 되지 않는 이런 것들만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보물로 삼으며 오늘날의 사역에 대조해 보기까지 하고, 또한 예수가 일생 동안 한 사역이 그 정도뿐이라고 여긴다. 하나님이 그런 사역만 할 수 있고 더 이상의 사역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이것은 터무니없지 않으냐?』 『하나님이 하는 각 시대의 사역은 매우 제한적이다. 하나님은 해당 시대의 사역만 할 뿐, 다음 단계의 사역을 앞당겨서 하지는 않는다. 그래야만 각 시대의 대표적인 역사를 부각시킬 수 있다. 그 당시 예수는 말세에 어떤 징조가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만 말해 주었고, 그 당시에 어떻게 인내하고, 어떻게 구원을 얻고, 어떻게 회개하고 죄를 자복하며, 어떻게 십자가를 지고 고난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말했 뿐이다. 말세에 사람이 어떻게 진입하고 어떻게 추구해야 하나님의 마음을 만족게 할 수 있는지는 말하지 않았다. 그러한데 네가 성경에서 하나님의 말세 역사를 찾는다면, 이는 터무니없는 일이 아니냐? 네가 성경만 받쳐 들고 무엇을 알아낼 수 있겠느냐? 성경 해석가든, 설교자든 누가 오늘날의 사역을 미리 꿰뚫어 볼 수 있겠느냐?』

류 자매님이 이어서 교제했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것은 하나님께서 예전에 하셨던 말씀이며, 하나님께서 하지 않으신 말씀이 갑자기 성경에 추가될 수는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약 성경에 예수님의 말씀을 넣을 수 없고 기껏해야 예수님의 사역과 관련된 예언만 넣을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을 선포하시고 사역을 끝내면, 그제야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만약 주께서 재림하시어 사역하신다면 우리는 구약 성경이나 신약 성경에서 그 말씀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과 사역이 성경에 있다고 생각하고 성경 외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관점은 틀린 것으로, 그건 사람의 상상과 관점에서 바라본 것입니다.”

한정은 창문 앞으로 가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을 믿은 이 세월 동안 성경을 얼마나 읽었던가? 이리 쉬운 문제조차 간파하지 못했다니. 휴…”

김 동역자가 이어서 말했습니다. “과거 우리는 주의 재림을 상상하며, 하나님을 성경으로만 규정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사역이 모두 성경에 들어있다고 생각하며, 하나님께서 새로운 사역을 하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크게 착각했나 보네요. 과거 바리새인이 구약 성경을 꼭 쥐고 예수님의 말씀과 사역이 구약 성경에 기록된 것과 다르자 마음대로 예수님의 사역을 정죄하고 부인하며, 주께서 하시는 사역은 구약 성경에 나온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잃고 말았습니다. 성경에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아래 가두었으니’(갈라디아서 3:22) 말세, 주께서 재림하시어 역사하실 때 우리가 성경으로 예수님의 재림을 규정하고 하나님의 사역이 성경의 범위를 넘어설 수 없다고 말한다면 우린 바리새인과 같은 실수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매님들과 교제하니 저도 알겠어요. 하나님의 말씀이 모두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니었어요. 주의 재림은 성경에 없는 말씀을 전하시는 거예요! 하나님을 믿을 때 우리의 상상과 관념으로 하나님을 규정해선 안 돼요. 그렇게 하면 바리새인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정죄하는 죄를 저지르게 될 거예요.” 한정이 말하면서 자리에 앉았습니다.

류 자매님이 이어서 교제했습니다. “맞아요. 그건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 것들이에요. 사실 성경에 주의 재림에 관련된 말씀과 사역에 대한 예언이 많이 기록되어 있어요. 그중 몇 구절만 확실히 파악하면 정확히 알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이런 구절이 있죠.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요한복음 16:12~13),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계시록 2:7), ‘일곱 우뢰가 발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뢰가 발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계시록 10:4), ‘…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다니엘 12:9) 이 예언에서 말하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 ‘숨겨진 말씀’ 등이 모두 주님의 재림을 뜻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시대마다 하시는 말씀과 사역은 그 시대의 필요에 따라 정해집니다. 말세 하나님께서 재림하신 것은 시대를 끝내시고 하나님의 모든 경영 계획을 하시기 위함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나 예수께서 하셨던 말씀이나 사역과는 다소 다른 것으로, 예수의 말씀과 사역을 기반으로 모든 비밀을 알려주시고 하나님을 믿는 길에서 우리가 맞닥뜨리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해주시며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을 수 있는 길로 인도해주시는 겁니다…”

두 자매님과의 교제로 한정은 고민을 덜게 되었습니다.

한정이 감탄하며 말했습니다. “아! 지금에야 제가 얼마나 어리석은지 알겠어요. 성경에 그렇게 많은 부분에서 주께서 다시 오셔서 말씀을 선포하실 거라고 예언되어있는데 저는 하나도 보지 못하고 목사의 말만 믿은 채 하나님을 성경에 규정하고, 주께서 재림하셔서 하시는 말씀과 사역은 성경에만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제가 한 행동이 바리새인이 했던 것과 다를 바가 없네요! 이제야 말세 주께서 재림하시어 말씀하시고 사역하신다는 걸 확신하게 되었어요. 만약 하나님께서 자매님들과 교제하도록 만들어 주지 않으셨다면 전 제 생각만 갖고 주의 재림을 맞이하지 못했을 거예요. 정말 큰일 날 뻔했어요! 이제 저는 슬기로운 처녀가 되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누군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사람을 구원하신다고 하면 저도 알아봐야겠어요 …”

진아

  • 추천 내용


왜 예수님만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인가

‘그리스도’라는 말은 오직 신약성경에만 있으며, 형제자매들은 모두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의문이 생긴 분들도 있는데 그럼 왜 예수님만 그리스도라고 불리셨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기는 자"의 기준은 무엇인가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은 주님을 믿는 모든 사람의 소망이자 목표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이기는 자라 할 수 있으며 이기는 자의 기준은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안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수 있는가

아담, 하와가 사탄에 의해 타락해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 안식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럼 안식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어떻게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가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라는 말은 주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고 싶어하는 형제자매님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라는 말이 과연 정확한지, 주님 말씀의 근거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예수’의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나님은 여호와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셨고, 예수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셨습니다. 그럼 왜 하나님은 신약에서 여호와가 아닌 예수라는 이름을 쓰셨을까요? 아래 내용에서 예수라는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원이란 무엇인가

구원이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구원은 사람의 타락한 영혼을 구하기 위하여 예비한 것으로, 이 구원 속에는 오직 진리, 길, 생명만이 있을 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과연 하나님인가? 하나님의 아들인가

주님을 믿는 사람들 중 많은 분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생각하지만 예수님이 빌립에게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라고 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예수님이 하나님인지, 하나님의 아들인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까요?

십계명과 율법의 의미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십니까

십계명과 율법에 담긴 의미, 그리고 그 중요성을 더 깊이 알게 된다면, 당신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기울이신 심혈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될 것입니다.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