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Reading Made Easy

게임 중독 해결 방법, 여기서 찾았습니다

2018년 06월 19일

중국 인터넷 게임 중독자들의 실태 조사:‘방콕녀’ 스묘

인터뷰 진행자: 신량

인터뷰 대상자: 스묘

인터뷰시간: 2016년 10월 10일

인터뷰 대상자 이력: 스묘, 여자, 37세, 평범한 도시민의 가정에서 태어나 2008년부터 인터넷 게임을 시작하였는데, 바로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어 말 그대로 ‘방콕녀’가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사회와 격리되다시피 했고 가족들과도 점점 멀어졌습니다…

신량(이하 ‘량’이라 약칭함): 2008년부터 인터넷 게임을 시작하셨다고 알고 있는데요. 인터넷 게임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묘(이하 ‘묘’라고 약칭함): 처음에는 게임 속의 캐릭터들이 너무 예쁘고 화면 배경도 너무 아름다웠어요. 제가 PC방에 가면 PC방 주인이 저한테 게임을 하면 이런 저런 혜택을 준다고 끊임없이 설명하더라고요. 인터넷 게임 홍보 모델을 하는 인기 스타들도 저의 눈길을 끌었어요. 그래서 주변의 친구들과 재미 삼아 게임을 시작하게 된 거죠.

량: 그럼 왜 8년 동안이나 인터넷 게임에 빠져 있었던 겁니까?

묘: 제가 현실 생활에서 얻을 수 없었던 것들을 인터넷 게임에서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죠. 현실의 저는 예쁘지도 않고 몸매도 별로여서 주변 남자들의 관심을 받지도 못하고 늘 열등감에 빠져 있었어요. 그러나 게임에서는 저를 이상적인 캐릭터로 꾸밀 수 있었어요. 게다가 게임에는 yy채팅이 있었는데, 거기서는 남성 게이머들이 저의 목소리만 듣고도 제게 잘 보이려고 앞다퉈 아이템이나 게임 코인을 주면서 접근해 왔고 남녀 관계를 맺었죠. 이런 관계를 속칭 ‘게임애인’이라고 해요. 돈깨나 있는 남자 게이머들은 여러명의 게임애인이 있는것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죠. 남자 게이머들은 게임에서 게임애인이 없으면 체면이 깎인다고 생각하죠.”

량: 그것 때문에 게임에 중독되었다구요?

묘: 물론 그것이 다는 아니죠. 게임은 사람들의 여러 욕망을 충족시켜 줘요. 게임으로 돈을 벌게 해 주어 현실에서 불가능하던 금전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켜 주고, 게임에서 협회 같은 것을 설립하여 회장의 신분으로 다른 사람을 지휘해 현실에서 불가능하던 권력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켜 주고, 게임을 통하여 현실에서 불가능하던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사귀게 되죠.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던 꿈 같은 일들이 사이버 세상에서는 모두 가능하게 되죠.

량: 당신의 말을 듣고 보니 인터넷 게임은 사람을 끌긴 하네요. 그럼 당신은 게임을 가장 길게 한 게 몇 시간이나 되나요? 그리고 게임을 하면 돈도 번다는데 당신은 게임을 해서 얼마나 벌었나요?

묘: 평소에 남편이 집에 있을 때면 게임을 너무 늦게까지 안 해요. 남편이 싫어하기 때문이죠. 그러다 남편이 출장이라도 가면 밤 늦게까지 합니다. 한번 인터넷에 접속하여 게임을 시작하면 20시간 정도 하는데 보통 아침 6시부터 이튿날 새벽 2~3시까지 하죠. 제가 게임을 하면서 사귄 친구들 중, 어떤 사람들은 PC방에서 며칠씩 게임을 해요. 거기서 먹고 자고 하면서요. 제가 평소에 게임으로 버는 돈은 게임에 접속하는 비용 정도나 충당되고요, 어쩌다 이벤트가 있으면 1~2백 위안 벌지요. 저는 많이 못 벌어요. 인터넷 게임으로 먹고 사는 프로급 게이머들은 한 달에 수천 위안씩 벌어요. 운이 좋은 때는 한 달에 만 위안도 벌죠.

량: 그렇다면 인터넷 게임은 당신의 생활에 어떤 피해를 줬나요?

묘: 피해요? 저한테 준 가장 큰 피해는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어요. 첫째는 사회와 동떨어지게 한 것이죠. 제가 게임에 중독되었을 적에는 틈만 나면 컴퓨터 앞에 앉아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게임을 하다 보니 말 그대로 ‘방콕녀’가 되어 버렸죠. 게임을 하면서 한 달 동안 문밖에 나가지 않은 적도 있어요. 어느 날 밤, 은행에 가서 돈을 입금하고 돌아오다가 길을 잃고 집을 찾지 못하여 헤맨 적도 있어요. 반 시간이면 돌아올 수 있는 길을 저는 한 시간 반이나 헤매다가 겨우 집을 찾았어요. 집을 나설 때마다 저는 주변이 그렇게 생소하게 느껴져요. 어디가 어딘지 모를 때가 많아요. 둘째는 가족들과 멀어지게 하고, 가정에 대한 애착도 점점 식어지게 하는 것이죠. 인터넷 게임에 빠져 있다 보니 날마다 부모와 남편과 소통이 거의 없었어요. 제가 거실에서 컴퓨터로 게임을 하면 남편은 안방에서 게임을 하고 서로 대화조차 없었어요. 하루에 기껏 한 두 마디씩 하는데 밥은 먹었냐? 이제 자자! 이런 말밖에는 할 말이 없어요. 부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어요. 며칠씩 한 마디도 없었어요. 하루는 엄마가 몸에 열이 나서 안방에 누워 계셨는데 저는 게임에 쏙 빠져 그것도 몰랐으니까요. 엄마가 참다 못해 노하셨어요. “내가 병원에 갈 지경이 돼도 너는 게임을 마쳐야 일어나겠지?” 더욱 심각한 문제는 결혼하여 5년이 지나도록 아이가 없었던 것이죠.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보니, 의사의 말이 남편이 온종일 게임을 너무 해서 정자의 생존율이 아주 낮은 데다가 저 또한 게임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아 임신하기 어렵대요. 의사의 경고를 저희는 별로 마음에 두지 않아 귀가해서도 여전히 게임에 빠졌죠. 그 뒤로 저와 남편은 각자 인터넷 게임에 빠져 소통이 더욱 줄었고, 관계도 더욱 소원해졌어요. 결국 결혼이 깨지게 되었죠.

량: 당신의 말을 들어 보니 인터넷 게임이 당신의 가정과 생활에 막대한 피해를 줬군요.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었습니까?

묘: 저절로는 아마 평생 인터넷 게임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을 거예요. 후에 어떤 사람이 제게 하나님의 말세 사역을 전해 주셨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그제야 저는 게임이 사람들에게 주는 피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어요. 게임이 사람을 얼마나 처참하게 유린하고 얼마나 비참한 결말을 가져다주는지를 알게 된 거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게임에는 폭력적인 것들이 매우 많은데, 그것은 마귀의 세계이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오래 하다 보면 자기 본연의 일을 하지 않는다. 학교에 가기도 싫어하고 공부하는 것도 싫어하며 앞날도 생각하지 않고 인생의 일은 더더욱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 대다수 젊은 사람들의 생각과 영혼 안에는 무엇이 들어차 있느냐? 먹고 마시고 그다음 게임 하는 것이다. 그들이 입으로 내뱉는 그런 말과 일들 그리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그런 일들은 모두 비인류의 일이다. 생각하는 것을 ‘추함’, ‘사악함’이라는 이 두 단어로는 이미 형용할 수조차 없게 되었는데, 너무나 많은 것들이 비인류의 것이다. …그들의 화제는 다 어떤 것이냐? (게임 하고 먹고 마시고 노는 것 외에 다른 것은 없습니다.) 대부분이 그런 것들이다. 늘 그런 이야기들만 말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그런 것들로 가득 채워져 있는데, 그런 사람들의 앞날은 어떻겠느냐? 전망이 있겠느냐? 그들의 미래는 어떻겠느냐? (그런 사람들은 쓸모없습니다!) ‘쓸모없다’라는 말은 아주 적합하다. …사람이 게임을 오래 하면 사람의 의지(意志)가 사라진다. 이방인들이 사용하는 단어가 하나 있는데 뭐라고 하느냐? ‘퇴폐적이다’이다. 늘 게임 하고 컴퓨터에 빠져 있으면 사람은 퇴폐적이 된다. ‘퇴폐적이다’라는 것은 이방인의 단어인데, 우리의 말로 하면 그 사람에게 정상 인성이 없다는 것이다. 게임에서 싸우고 죽이는 것 그리고 가상 세계의 그런 것들로 가득 채워져 정상 인성에 속하는 것들은 다 빼앗기고, 대신 그런 것들로 채워지고 강점되었다. 생각하는 공간이 강점되면 사람은 곧 퇴폐적이 된다. 이방인도 그런 사람을 좋아하지 않아 지금 이방 세계에서 그런 젊은 사람들은 갈 곳이 없다. 학부모들도 속수무책이고, 학교 교사들도 그들을 어떻게 할 수 없고, 그 어떤 국가의 교육 제도도 이 풍조를 어쩔 수 없어 순응할 수밖에 없다.

마귀 사탄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사람을 꾀는 것이고, 사람을 타락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이 그런 가상 세계에서 살면 정상 인성에 관련되는 모든 생활에 흥미를 잃고, 일을 하거나 공부할 마음도 없어지며, 늘 그곳에 갈 생각만 하는데, 마치 무엇에 홀린 것 같다. 과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이 게임을 하며 거기에 빠질 때 뇌에서 한 가지 물질이 분비되는데, 그 물질이 사람에게 약간의 환각이 생기게 하여 게임을 하기만 하면 중독되어 항상 하고 싶어진다고 한다. 그런 사람은 한가하거나 멍하게 가만히 있을 때, 혹은 본연의 일을 할 때, 즉 공부나 일을 해야 할 때 그것 대신 게임을 하고 싶어져 게임 하는 것이 차츰차츰 생활의 전부가 된다. 게임을 하는 것은 마치 마약처럼 사람이 일단 하기 시작해 빠져들면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고 끊기 어렵고, 젊은 사람이든 나이가 있는 사람이든 일단 이 나쁜 습관에 물들게 되면 고치기가 어렵다. …만약 게임이 정상 인성에 필요한 것이고 올바른 길이라고 한다면, 사람이 왜 그것을 끊어 버리지 못하겠느냐? 사람이 어떻게 그 정도까지 미혹될 수 있겠느냐? 그것이 바른길이 아니라는 것이 사실로 증명된 것이다.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훑어보거나 게임을 하는 것은 좋지 않고, 바른길이 아니다. 그런 게임은 어디서 온 것이냐? 사탄에게서 온 것이 아니냐? 어떤 그릇된 자들은 뭐라고 말하느냐? “게임은 현대 과학이 발달된 상징의 하나로, 과학의 성과입니다.” 이런 해석은 어떠하냐? 이런 해석은 듣기만 해도 역겹다.』

저는 하나님의 말씀이야말로 저를 깨우쳐 주는 말씀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 동안 저는 매일 먹고 자고 게임을 하며 게임이 저의 전부였어요. 심지어 꿈속에서도 게임 속의 동료들과 함께 베팅을 하였어요. 실생활과 사이버 세상을 구분 못할 정도였죠.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면, 인터넷 게임은 사탄이 사람을 유혹하는 방식이고 수단인 것이죠. 저는 그때에야 제가 사탄이 쳐 놓은 그물에 걸렸음을 지각했어요. 하나님께서 『사람이 그런 가상 세계에서 살면 정상 인성에 관련되는 모든 생활에 흥미를 잃고, 일을 하거나 공부할 마음도 없어지며, 늘 그곳에 갈 생각만 하는데, 마치 무엇에 홀린 것 같다.』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이제 알게 되었어요. 게임은 사탄이 사람을 유혹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처음에 게임은 유명 스타들로 사람을 끌어당기고 여러 가지 혜택으로 사람을 유인하죠. 그다음에는 실생활에서 실현 불가능한 것들을 게임 속에서 충족받게 되면서 한 걸음 한 걸음씩 빠져들게 되고, 마침내 중독되어 마약중독자가 마약 없이 살 수 없듯이 한시도 게임을 떠날 수 없게 돼요. 하나님의 말씀은 게임이 사람에게 주는 피해를 아주 분명히 설명해 주셨어요. 제가 계속 게임에 빠져 있었다면 아마 목숨까지 잃었겠죠. 바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폐물’인 거죠.

량: 당신이 게임 중독을 치료한 과정을 말해 줄 수 있나요?

묘: 저는 폐인이 되기 싫었어요. 사탄에게 통째로 잡아 먹히기도 싫었어요. 그러나 저는 게임에 너무 깊이 중독되어 있었어요. 혼자 죄에서 빠져나올 능력이 없었죠. 하나님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간 인간이 얼마나 연약하고 힘이 없는지를 잘 알고 계셨어요. 하나님은 게임이 인간에게 주는 해악을 일깨워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곳에서 빠져나오는 길도 가르쳐 주셨어요.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일은 어떻게 해결해야겠느냐? 사람은 시험에 빠지거나 사탄에게 미혹되지 않도록 하나님께 늘 기도해야 한다. 이 사악한 시대, 더러운 귀신과 마귀가 무리 지어 사는 시대에 하나님의 은총과 보호가 항상 너와 함께할 수 있도록 간구하여 하나님이 너를 보살피고 보호해 너의 마음이 하나님을 멀리하지 않고 심령과 성실로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저는 게임을 하고 싶을 때면 기도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요. 하나님의 가르침으로 저는 점차 사탄의 간계를 간파하게 되어 사탄의 유혹과 인터넷 게임의 포박에서 해방되었어요.

량: 그럼 당신이 하나님을 믿은 후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말씀 좀 해 주시죠?

묘: 하나님을 믿은 후에 있게 된 가장 큰 변화는 정상적인 생활 상태를 회복한 것입니다.

『너희의 인성은 너무나 결핍하고 생활은 너무나 천하며, 인성이 없고 식견이 부족하다. 이러면 인성 방면의 것을 장비(裝備)해야 한다. 양심적이고 이지적이며 식견이 있고 말솜씨가 좋고 일을 잘 판단하며 위생을 지키고 정상 사람의 모습이 있어야 하는 것은 다 정상 인성 방면의 지식이다. 너희가 이 방면에서 적합하게 행하면 너희의 인성은 합격된 셈이다. 다른 한 방면은 영 생활을 장비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땅에 와서 한 모든 사역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그가 한 말씀에 대한 체험이 있어야 한다.』

저는 하나님의 이 말씀을 보고 그대로 실천했기 때문에 정신 상태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부모와 지금의 남편과도 매일 대화로 낮에 일어난 일들을 서로 이야기 하며 함께 TV도 보고, 서로 의견도 교환하고 그럽니다. 소통이 많아지다 보니 지금의 시부모님과의 정도 깊어졌어요. 집을 나서도 생소한 느낌이 없고, 사회와 격리된 느낌도 없어요. 이웃들도 제가 활발해지고 수다도 잘 떨어서 그 전보다 편하게 지낼 수 있다고 그래요. 이제 저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탄이 제 주변에 펼쳐 놓은 간계들을 분별할 수 있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탄의 유혹을 물리칠 수도 있어요. 이제 더는 사탄의 유혹에 안 넘어가요. 인간답게 살아야죠. 저는 마음속으로 저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감격하고 있어요. 하나님께서 저를 구원하지 않으셨다면, 저는 사탄의 손아귀에서 망했을 거예요. 하나님께서 저를 사탄의 그물에서 구원해 주신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든 영광을 전능하신 하나님께 돌립니다.

타락한 아이를 누가 구원할 수 있을까요?

다른 어머니들과 마찬가지로 저는 제 아이가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게임은 아이의 행복을 앗아갔습니다. 어느 날 저는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습니다.『마귀 사탄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을 꾀는 것이고, 사람을 타락하게 하…

소설의 유혹에서 빠져 나오다

저는 예전에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듣고 사리 분별도 할 줄 아는 착한 딸이었으며, 평범한 생활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랐습니다. 그런데 후에 난데없는 한 가지 일로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하루는 수업이 끝난 후, 저는 몇몇 친구들이 소설이 재미있다며 흥미진진하게 얘기…

도박 중독에 빠져 암담했던 그녀의 삶, 누가 벗어나게 해주었을까

도박은 마치 마약처럼 한 번 발을 들여놓게 되면 빠져나올 수 없으며, 중독인 것을 느끼지만 끊을 수 없는 것이 도박의 힘이기도 합니다. 한때는 도박의 유혹으로 인해 절망 속에서 암담한 나날을 보냈던 그녀가, 어떻게 새로운 삶을 맞이하게 되었을까요?

시험 보기 전에 어떻게 긴장을 풀어야 할까

제 미래와 자존심, 그리고 긴장감에 숨이 턱턱 막힐 지경이었고, 부모님의 애쓰신 마음을 져버리지 않기 위해 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시험 전날 긴장감을 교제하려고 어머니를 찾아갔습니다. 그러자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은혜 간증 — 하나님을 따르고, 인생 최대 재산을 가지다

그는 부자를 꿈꿨지만 여전히 뜻을 이루지 못해 고통스러워 했다. 후에, 하나님 말씀을 보고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었고 예전의 삶의 방식을 내려놓자 하나님에게서 온 은혜도 누리게 되었다.

기독교인의 이야기 —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

게임은 보기에는 그저 시간을 보내는 심심풀이 오락이라고 생각되지만, 그 덫에 걸리면 점점 쇠퇴하고 타락되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게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잘못된 길에서 빠져 나오다 ―인터넷 게임에서 벗어나도록 구원해 주신 하나님(1)

어느 여름 방학 오후, 숙제를 마치고 할머니를 도와 일을 끝내자 학교 친구인 임호가 저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김도운, 계집애처럼 집에서 뭐해?” 저는 대답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해, 그냥 쉬고 있어” 임호는 비밀스럽게 “가자. 내가 재밌는 곳 알려 줄게. 너…

잘못된 길에서 빠져 나오다 ―인터넷 게임에서 벗어나도록 구원해 주신 하나님 (2)

고모가 제 머리를 쓰다듬으며 말했습니다. “도운, 왜 말이 없어? 뭐 생각하니?” 전 말했습니다. “고모, 방금 읽어주신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다 맞는 것 같아요. 많은 친구들도 저와 같은 상황이에요. 저도 이러고 싶지 않지만 제 뜻대로 안 돼요. 스스로를 억제할 …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