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나님께서 왜 저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을까요?

곧 있으면 기말고사 기간입니다. 다른 과목은 걱정이 없는데, 제가 가장 취약한 유기화학 과목을 생각하니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어떻게 해야만 이 과목에 점수를 높일 수 있을까? 이 과목 시험을 망친다면 전체 성적이 하락 할 것이고, F학점을 받아 낙제하면 더 골치 아파질 텐데 마음이 초조해지자 제가 하나님을 믿고 있다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께 의지한다면 반드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나님께 의지하며 열심히 공부했고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필기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또 한 번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저의 기억력을 높여주시고, 이 모든 지식을 제가 기억할 수 있게 해달라고 말입니다. 또한,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는 항상 성실히 수행했습니다. 기숙사 룸메이트들이 노는 것을 보면, ‘하루 종일 공부를 했으니 이제 나도 컴퓨터 게임을 좀 하면서 쉬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게임을 하지 않고 하나님 말씀 한 단락이라도 더 본다면 하나님께서 기특하다고 해주시며 이 시험을 잘 칠 수 있게 도와주실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게임 시간까지 할애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보기로 했습니다. 예배 갈 시간이 되었을 때 다른 학생들이 모두 복습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과목이 본래 취약한데, 복습시간이 타 학생들보다 적다면 내 성적도 낙관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예배에 나가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내가 이 예배에 나간다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텐데, 그렇다면 시험을 칠 때 하나님이 도와주실 거야. 여기서 억지로 암기하고 있는 것보다야 훨씬 낫겠지!’ 이런 생각에 주저 없이 복습을 포기하고 먼저 예배에 나가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고 했습니다.

어느덧 기말고사 기간이 되었습니다. 한동안 이 과목에 들인 노력과 시간, 그리고 하나님과의 ‘호흡’을 생각하니, 마음이 놓였습니다. 하나님께선 분명 이번 시험을 잘 칠 수 있도록 축복을 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보는 그 날 찬양을 흥얼거리며 강의실에 들어갔고 평온한 마음으로 자리에 앉았습니다. 마음속으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이번 시험은 당신께 맡기겠습니다. 꼭 이번 시험을 잘 칠 수 있게 도와주세요. 하나님 감사합니다.” 시간이 일분 일초가 지나갔습니다. 앞장의 문제는 비교적 잘 넘어갔는데, 마지막 문제에서 막혔습니다. 복습할 때 분명 본 문제인데, 어떻게 푸는지 도무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시험 마감 시간은 점점 다가오고 마음이 초조해지고 심장은 쿵쿵댑니다. 이때 저는 하나님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속으로 하나님을 찾아 이 문제를 풀어달라고 구원요청을 했습니다. 기도 후 마음이 평온해지며 곧 실타래가 풀리듯 답안을 적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기뻐서 하나님께 계속 감사 기도를 드렸습니다.

한 주가 지나 성적이 공개되었습니다. 반 친구들은 쉴새 없이 인터넷으로 성적을 조회했습니다. 친구들의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를 듣게 되자 조금 긴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하나님과 함께 ‘호흡’하고 하나님의 말씀도 보며 예배도 빠지지 않았기에 분명 좋은 성적을 얻게 해주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마지막 문제는 분명 하나님이 도와주셨으니 점수가 아무리 낮더라도 얼마나 낮게 나오겠나 하는 생각으로 자신감 있게 성적을 조회했습니다. 그러나 눈앞에 보이는 성적은 73점이었습니다. 멍하게 있다가 소리치고 말았습니다. ‘73점이라니? 어쩜 이렇게 낮을 수 있단 말인가?’ 마음속으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렇게 점수가 낮다니, 설마 교수님께서 채점에 실수했을까? 그럴 리가 없는데! 그동안 하나님을 얼마나 가까이했는데, 점수가 이렇게 낮다니? 하나님은 어째서 내게 축복해 주지 않은 걸까?’ 매우 큰 상실감이 찾아왔습니다.

기숙사로 돌아온 후 매일 게임을 즐겨 하던 친구가 소리쳤습니다. “75점 맞았어. 복습도 얼마 하지도 않았는데, 이거 너무 쉬운걸? 사실 과락일 줄 알았는데 말이야.” 이 말을 들으니 저는 더욱더 억울해져 원망을 억누를 수 없었습니다. ‘쟤는 매일 복습도 안 했는데 어떻게 나보다 점수가 높을 수가 있지? 내 점수가 이렇게 낮은데 하나님은 왜 도와주시지 않은 걸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괴로워졌고 오랫동안 마음을 가라앉히지 못했습니다. 그때 문득 예배에서 형제자매들이 교통했던 말이 떠올랐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감찰하시니 자신의 뜻에 맞지 않는 상황에서 난관에 부딪혔을 때 먼저 순응하고 원망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묵묵히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이번 시험을 잘 치지 못해 너무 괴롭습니다. 이번 일에서 당신의 뜻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당신의 뜻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불평하지 않겠습니다.”

다음 예배 때 이 일을 다른 형제자매들과 함께 교통했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찾아주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에 대해 늘 요구가 있는데, 이것은 무슨 문제이냐? 사람은 하나님에 대해 늘 관념이 있는데, 이것은 또 무슨 문제이냐? 사람의 본성에는 무엇이 들어 있느냐? 나는 사람이 어떤 일에 부닥치든, 어떤 일을 대하든 늘 자신의 이익을 지키고 자신의 육체만 고려하며, 늘 자신을 위해 이유와 핑계를 찾고 진리는 전혀 없으며, 모두 자신의 육체를 위해 변호하고 자신의 앞날을 위해 타산하며, 모두 하나님께 은혜를 요구하고 어떤 이득이든 다 얻으려고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왜 하나님에 대한 요구가 너무나 많을까? 이것은 사람의 본성이 매우 탐욕스럽고,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이성이 전혀 없음을 증명한다. 사람이 하는 모든 것, 기도하든 교통하거나 설교하든, 어쨌든 사람의 추구, 사람의 생각, 사람이 동경하는 것은 다 하나님께 뭔가 요구하고, 뭔가 토색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뭔가 얻어 내기를 바라는 것이다.』 말씀을 읽은 후 자매님은 “우리가 사탄에게 부패한 후 내면에는 이기적이고 비열하고 사악한 마음으로 가득 찼습니다. 우리는 더 이기적이고 더 탐욕스럽게 변했습니다. 어떤 일을 하건 불순한 의도가 있고, 하나님께 많은 요구를 하게 됩니다. 우리는 항상 자신의 필요한 모든 것을 하나님이 채워주시기를 원하기만 합니다. 평소에 우리가 말씀을 먹고 마시고, 기도와 예배하는 것 모두 하나님과의 거래입니다. 항상 대가를 지불하여 하나님의 축복으로 바꾸려고 하죠. 우리가 하는 행위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피조물이 창조주에게 복종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단지 이번 시험을 잘 치지 못했다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은 거역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번 일을 통해 우리는 진리를 추구하고, 자신이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반성하는 것이 먼저 아닐까요?”

하나님의 말씀과 자매님과의 교통으로 자신을 책망하고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일을 떠올려보았습니다. 겉으로는 매일 기도하고 하나님께 다가갔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게임을 즐길 때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고, 다른 친구들이 복습에 열중해 있을 때 저는 시간을 쪼개 예배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기에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행동을 했으나 실제로는 다른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행동은 하나님께 좋은 성적을 달라고 하기 위함이었고 진실한 경배가 아니었습니다. 또한, 저의 목적이 올바르지 않아 매번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는 것도 하나님께 요구하는 것이지 하나님과 소통하기 위해서도 아니고,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서도 아니고,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구하기 위해서도 아니었습니다. 매번 하나님의 말씀을 본 것도 사실은 주마간산 식이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깨닫기 위해 노력한 적도 없었으며, 예배도 항상 시간에 맞춰 참석하기에 급급했습니다. 앉아있어도 마음속으로는 빨리 끝내고 복습하러 가기를 원했습니다. 이런 가식적인 행동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것을 축복의 조건이라고 여기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시험을 잘 치게 해달라고 무리하게 요구만 했던 것입니다. 맨 마지막 문제를 풀었을 때 저는 하나님께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러나 73점이라는 점수를 확인했을 때는 하나님께 따지고 심지어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정말 일말의 양심과 이성도 남아 있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저의 모든 행동은 바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축복을 위한 하나님과의 거래였던 것입니다. 이를 깨닫자 부끄러워 견딜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 빚을 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매님은 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었습니다. 『욥은 하나님과 거래를 하지 않았고, 하나님에게 그 어떤 요구도 하지 않았으며, 토색하지도 않았다. 욥이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한 것은, 만물을 주재하는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으로 말미암은 것이지, 자신이 복을 받거나 화를 입는 것 때문이 아니었다. 욥은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든 화를 입든,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은 바뀔 수 없기에, 어떤 상황에 처하든 하나님의 이름은 당연히 찬송을 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사람이 하나님에게서 복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주재로 말미암은 것이고, 하나님으로부터 화를 입는 것도 하나님의 주재로 말미암은 것이며,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은 사람의 모든 것을 주재하고 안배하고 있으며, 조석으로 변하는 사람의 화복은 모두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을 선명하게 나타내는 것이며, 어느 각도에서 보든 하나님의 이름은 찬송을 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이것은 욥이 한평생 체험하고 인식한 것이다. 욥의 그런 모든 마음과 행위는 하나님의 귀에 상달되었고, 하나님 앞에 이르렀으며, 하나님은 그것을 귀히 여겼다. 하나님은 욥의 그런 인식을 소중히 여겼고, 욥에게 있게 된 그런 마음도 소중히 여겼다. 그 마음은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의 분부를 기다리고 있었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에게 임하게 될 모든 것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욥은 하나님에게 요구가 없었다. 욥이 자신에게 요구하여 행한 것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모든 안배를 기다리고, 받아들이고, 마주하고, 순복하는 것이었다. 욥은 이것을 자신의 직책으로 여겼는데, 이것 또한 하나님이 원했던 것이기도 하다.』

욥의 경험에 큰 격려를 받고 고무되었습니다. 욥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했으며, 절대 하나님과 거래를 하지 않았습니다. 거액의 자산을 잃고 온몸에 악창이 났을 때, 욥은 비록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했지만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이치를 따지려 들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피조물이고 하나님이 창조주이며, 피조물이 창조주를 경배하는 것은 당연한 일로, 축복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 거래하는 조건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또한 피조물은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창조주의 섭리에 따라야 하며 인간은 하나님과 이치를 따질 자격이 없고 주신 이도, 거두신 이도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은 칭송을 받아 마땅한 분이심을 알았습니다. 자신을 욥에 비교하여 생각하자 더욱더 부끄러워졌습니다. 하나님을 믿은 지 수년이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 예배, 기도 이 모두가 피조물이 마땅히 해야 하는 일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축복과 관계없이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의 주재에 순종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모든 일에 하나님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하고,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지 말고, 관념에 따라 판단하면 안 된다는 정확한 노선을 찾았습니다. 오직 기다림과 수용, 순종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순종을 받아들이자 그 게임을 자주 하는 친구가 고등학교 재학시절 동일 과목을 공부하여 이번에 열심히 하지는 않았지만, 대다수 문제는 기존에 아는 내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친구와 달리 저는 이 과목을 기존에 배워본 적이 없었습니다. 즉 기초가 탄탄하지 않았으므로 시험 점수가 낮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닫자 더욱 죄책감이 들었습니다. 만약 하나님의 도움 없이 마지막 문제를 틀렸다면 이 과목에서 과락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그것도 모르고 되려 비이성적으로 하나님만 원망했습니다. 정말이지 너무나 우매했습니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마음속 응어리가 모두 풀렸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역사하심을 직접 체험하고 또 형제자매님과의 교통으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하나님을 믿으면서 하나님과 거래하거나 하나님께 뭔가를 요구하면 안 된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진리추구, 순종만이 의미 있는 일입니다. 이는 학교에서는 절대 배울 수 없는 값진 깨달음입니다. 이를 깨닫고 마음속에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찬양이 가득해졌습니다. 다시는 점수 때문에 고민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시 시험장에 들어섰을 때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하나님, 오늘 시험점수가 몇 점인지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겠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건 상관없습니다. 전 기쁘게 받아드릴 것입니다. 평정심을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기도 후 마음이 평안해졌고, 시험 중간중간 하나님께 의지했습니다. 시험 종료 후 마음은 편안해졌습니다. 성적이 나왔고, 86점이란 점수를 얻었습니다. 시험이 저번보다 더 어려웠지만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축복이라는 것을 압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저에게 깨달음을 주셨습니다. 인간은 이성을 지녀야 하며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야 한다는 것과 그래야만 마음과 영혼의 평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