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독교인의 이야기 —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

게임과의 첫 만남, 호기심으로 가득했던 나

직업 고등학교에 다닐 때 제 전공은 컴퓨터였습니다. 입학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이 모두 온라인 게임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들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고 흥미진진한지 얘기하기 바빴고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은 대화에 낄 수 없었습니다. 이런 대화를 들은 저는 게임에 큰 흥미를 느꼈고 호기심을 가득 안은 채 그렇게 게임과의 인연을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저는 바로 온라인 게임에 푹 빠졌습니다. 게임 안에서는 평소에 할 수 없었던 것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에서 차를 몰고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 갈 수 있었으며, 그 느낌이 정말 좋았습니다. 게다가 탱크나 배를 몰고 적과 싸워서 이기면 짜릿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게임을 하는 과정과 게임에서 이기는 것 모두 마음에 들었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나면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최단 시간 내에 적을 물리치고 더 좋은 성적을 거둘지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제 머릿속은 온통 게임으로 가득 찼고 깨어 있을 때는 물론 꿈에서도 게임만 했습니다….

멈출 수 없이 깊게 빠진 온라인 게임 중독

어느새 게임은 제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저는 게임 때문에 웃고 울었습니다. 컴퓨터 수업을 들을 때는 앞에서 선생님이 수업하셔도 저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 몰래 게임을 했습니다. 심지어 게임에 심취한 나머지 선생님의 존재를 까맣게 잊어 몇 번이나 선생님의 경고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했습니다. 게임이 업데이트되는 날이면 저녁에 친구들과 함께 담을 넘어 피시방으로 향했고 게임을 하느라 밤을 새웠습니다. 부모님께서 주시는 한 달 용돈은 모두 게임에 쏟아부었습니다. 나중에는 게임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핑곗거리를 만들어 결석계를 냈고 선생님이 결석계를 받아주지 않으면 무단결석했습니다. 평일에는 새벽 4시까지 게임을 했고 주말에는 밤을 새웠습니다. 낮에는 하품 하거나 어떻게 스킬과 경험치를 올릴 수 있을지만 생각했습니다. 공부할 마음이 전혀 없어 당연히 성적은 순식간에 바닥을 쳤습니다. 가끔 너무 바닥인 성적을 보면 부모님에게 죄송했습니다. 부모님이 힘들게 버신 돈으로 저를 학교에 보내주셨는데 게임 때문에 학업을 망쳤다고 생각했으나, 학교를 그만둘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시작하면 이런 생각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제 머릿속은 온통 어떻게 게임을 더 잘할 수 있을지로 가득했습니다. 부모님에 대한 죄책감이나 죄스러운 마음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피시방에서 밤을 지새우며 게임을 하고, 제대로 쉬지 않고 컵라면만 먹다 보니 영양실조에 저혈압까지 덮쳐 제 건강은 날이 갈수록 나빠졌습니다. 하루는 체육 수업을 하는데 체력이 따라주지 않아 운동장에서 쓰러질 뻔했습니다. 물론 게임이 건강에 나쁘고,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공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게임을 끊고 다시는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이 모여서 게임을 어떻게 하는 건지 대화를 나눌 때면 게임을 하고 싶은 욕구가 용솟음쳐 어쩔 수 없이 친구들의 대화에 껴들었고 저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휴! 이런 상황 속에서 게임을 끊는다는 게 그리 쉬운 일이겠습니까? 이 때문에 저는 무기력했고 고통스러웠지만 벗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졸업 후 직장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따분하고 재미없는 업무에 흥미를 느낄 수 없었고 그러다 보니 게임에 온 정신을 팔았습니다. 한 달 급여는 대부분 게임의 장비를 사고 인터넷 요금을 내는 데에 사용했습니다. 밤새 게임을 하다 보니 항상 기력이 없었고 업무 중에도 실수가 잦았습니다. 기계에 손을 베인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고 한 번은 새벽에 피시방으로 향하는 길에 강도를 만나 흠씬 두들겨 맞는 바람에 죽을뻔한 고비도 넘겼습니다…. 게임에 푹 빠진 생활이 제게 큰 피해를 가져다주었지만, 게임에 빠져 있어 헤어나올 수 없었습니다….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은 어디인가

얼마 후 강도에게 당한 사건을 알게 되신 부모님은 저에게 게임에 빠져 지내지 말라고 신신당부하셨습니다. 부모님의 말씀을 들으며 최근 몇 년간 게임에 빠져 학업과 업무에 큰 피해를 받은 일이 떠올랐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이야기와 주변 동료나 친구 중 게임에 너무 빠져 정신이 흐리멍덩해지고 피시방에서 죽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게임을 할 돈을 얻기 위해 훔치거나 빼앗아 범죄에 빠진 사람도 있었고 주변 사람을 게임 내 적으로 착각해 살인을 저지른 사람도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하자 두려워졌습니다. 게임에 중독되는 것은 정말 비참한 일이고 자신의 삶과 생명에도 백해무익하며 나쁜 결과만 초래했습니다. 계속 이렇게 게임만 할 수 없다고 생각해 인터넷에서 ‘게임 끊는 법’을 검색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제해도 게임을 하고 싶은 욕구 앞에서 늘 무너졌습니다. 그렇게 참지 못하고 또 게임에 손을 댔고 게임을 하고 나면 깊은 후회에 빠졌습니다. 다시는 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오래 가지 못하고 다시 게임에 손을 댔습니다. 너무 고통스러웠고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누군가가 저를 게임에서 구해주길 바랐습니다.

무력할 때 다가온 하나님의 구원

그러던 어느 날, 한 친구가 하나님의 말세 복음을 제게 전해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발자취와 하나님의 나타남을 자발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람은 없고, 하나님의 보살핌과 보호 아래에서 살아가려는 사람도 없다. 도리어 자신을 갉아먹는 사탄과 악한 자에게 몸을 맡겨 이 세상과 사악한 인류의 생존 법칙에 순응하고자 한다. 이 때문에 사람의 마음과 영이 사탄에게 바치는 공물, 사탄의 먹이로 변해 버렸고, 더 나아가 사탄이 오랫동안 머무르는 곳, 사탄의 당연한 놀이터로 전락한 것이다.』, 『하나님의 자리가 없는 인류의 마음의 세계는 어둡고 희망이 없고 공허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제 마음속에 있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이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이 있다는 사실도 몰랐고 당연히 하나님께 의지하는 것도 몰랐습니다. 그저 흐르는 대로 살아왔으며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사람이 추구해야 하는 것과 버려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모두 게임을 하고 다들 재밌고 흥미롭다고 하며 게임을 하지 않으면 같이 어울릴 수 없다고 하자 호기심으로 가득 차 그들을 따라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한 게임에서 헤어나올 수 없었고 저도 모르게 깊이 빠졌으며 머릿속은 온통 게임으로 가득했습니다. 게임은 학업을 망쳤을 뿐만 아니라 체력까지 소모하게 만들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게다가 삶에 위험한 상황을 가져왔고 심지어는 게임을 하러 가는 길에 강도에게 붙잡혀 목숨을 잃을 뻔까지 했습니다. 물론 온라인 게임이 나쁘고 게임을 끊고 싶었지만 어떻게 해도 헤어나올 수 없어 공허한 고통 속에서 어둡고 무기력한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본 후에야 제가 하나님 앞으로 오지 않고, 진리를 모르며 사탄의 권세 속에서 사탄에게 고통받아 생긴 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알게 되자 하나님의 구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을 끊어낼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 앞으로 와 하나님을 경배하고 진리를 구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실행하고 하나님께 의지하여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야 했습니다. 그 후 교회에서 적극적으로 본분을 이행하며 가끔 형제자매와 함께 복음을 전했습니다. 형제자매와 함께 예배드리고 본분을 이행하는 삶이 좋았습니다. 그런 삶은 제게 충실함과 기쁨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서서히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삶도 규칙적으로 바뀌었으며 정신 건강도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게임 중독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게임을 멀리하다

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진리가 너무 없다 보니 비록 예전보다 게임을 하는 시간은 많이 줄었지만, 온라인 게임의 유혹을 완전히 떨쳐버리지는 못했습니다. 조금이라도 틈만 나면 게임에 손을 댔습니다. 게임을 하고 나면 죄책감에 시달렸지만 저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고통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하나님, 게임에 빠져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뜻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저 자신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벗어나고 싶지만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나님, 이렇게 계속 사탄에게 농락당하고 고통받기 싫습니다. 당신의 뜻에 따라 실행하고 당신의 감찰을 받겠습니다. 부디 제가 온라인 게임에서 벗어날 수 있게 이끌어주세요.’

그 후 하나님의 말씀을 보게 되었습니다. 『마귀 사탄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을 꾀는 것이고, 사람을 타락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이 그런 가상의 세계에서 살면 정상 인성에 관련되는 모든 생활에 대해 흥미를 잃고, 일을 하거나 공부할 마음도 없어지며 늘 그곳에 갈 생각만 하는데 마치 무엇에 홀린 것 같다. 그런 사람은 한가하거나 멍하니 가만히 있을 때, 혹은 본연의 일을 할 때, 즉 공부나 일을 해야 할 때 게임으로 대신하고 싶어지면서 게임 하는 것이 차츰차츰 생활의 전부가 된다. 게임을 하는 것은 마치 마약처럼 사람이 일단 하기 시작해 빠져들면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고 끊기 어렵고, 젊은 사람이든 나이가 있는 사람이든 일단 이 나쁜 습관에 물들게 되면 고치기가 어렵다…. 너희들이 말해 보아라, 게임을 하는 것은 정상 인성으로 할 수 있는 것이냐? 만약 게임이 정상 인성에 필요하고 올바른 길이라고 한다면 사람은 왜 그것을 끊어 버리지 못하겠느냐? 사람이 어떻게 그 정도까지 미혹될 수 있겠느냐? 그것이 바른길이 아니라는 것이 사실로써 증명된 것이다.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훑어보거나 게임을 하는 것은 좋지 않고, 바른길이 아니다…. 이 사악한 세계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 세계와 이 인류의 사악한 흐름을 꿰뚫어 보지 못하는 그런 사람들을 전적으로 끌어들이고 유혹하고 있다. 네가 늘 하나님 앞에 올 수 없고 마음이나 머리가 늘 비어 있다면, 위험하다.』

하나님 말씀의 드러내심으로 온라인 게임이 바로 사탄이 사람을 타락시키는 방법의 하나며 이 덫에 걸리면 점점 쇠퇴하고 타락하며 결국 사탄에게 고통받고 집어 삼켜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게임을 단순하게만 생각했습니다. 게임이 그저 시간을 보내는 심심풀이 오락거리로 생각했습니다. 다들 게임을 한다고 하니 제가 해도 별문제가 없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이면에는 사탄의 계략이 숨어있었습니다. 게임 세계는 폭력과 살인, 사악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상의 세계는 사람의 모든 욕망을 일시적으로 만족시켜줄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우리를 유혹하고 타락시켜 우리의 욕망을 최대한 만족시켜주고 그렇게 우리가 게임에서 헤어나올 수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면 게임에서 차를 몰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게임을 할 때면 매우 흥분되고 통쾌했으며 즐거웠습니다. 제 마음속에 있는 영웅심의 욕구를 만족시켜준 게임도 있었습니다. 전투에서 승리해 다른 유저들이 저를 우러러보고 숭배할 때면 저는 스스로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엄청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펫을 살 수 있는 게임도 있었습니다. 게임을 잘하면 다른 이성 유저를 유혹해 파트너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제 허영심을 만족시켜 주었고 게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더욱 강해졌습니다. 게다가 게임은 길을 걸을 필요도, 힘들게 일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이 점은 우리가 마음껏 살고 고통받지 않으면서도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허황된 꿈’을“ 실현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이런 게임에 사로잡혀 그 가운데서 기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순간의 만족과 즐거움이 끝나면 우리는 허무함과 고통을 느꼈고 게임 속 즐거운 삶에 미련을 가졌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가상의 세계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었으며 학업을 망치고 우리의 앞날도 점점 어두워졌습니다. 그제야 저는 온라인 게임이 바로 사탄이라는 악마가 사람을 유혹하고 농락하여 사람을 타락시키고 결국 사람을 해치고 잡아먹는 사악한 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완전히 부정적인 일입니다. 예전에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무기로 삼지 않아 사탄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결국 사탄의 꿰임에 넘어가 사탄의 통제를 받았습니다. 결국 게임 앞에서 모든 것을 잃고 점점 쇠퇴해지고 타락했습니다. 하나님 말씀의 드러내심을 통해 저는 게임의 본질에 대해 분별할 수 있게 되었고 게임이 초래하는 악영향에 대해서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게임을 멀리하고 버리겠다고 굳게 다짐했습니다.

하루는 동료가 제게 새로운 게임을 하자며 올해 가장 유행하는 게임이고 레벨이 높은 유저는 게임을 통해 돈도 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게임 화면을 열어 제게 게임을 소개해줬습니다…. 동료의 설명을 듣고 난 제 마음에는 작은 파동이 일었습니다. 게임을 정말 해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게임이 제 삶과 건강에 가져온 악영향과 게임 후 엄습하는 허무함과 고통, 그리고 게임에 대해 하나님 말씀이 드러내신 내용을 떠올리자 게임이 별 의미가 없고 게임은 계속 사탄에게 고통받게만 할 뿐 진리를 깨닫고 진정한 사람의 모습으로 살아내는 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료에게 말했습니다. “예전에 게임 때문에 엄청나게 고생했어요. 이건 우리가 게임을 하는 게 아니라 게임이 우리를 갖고 노는 거예요. 물론 온라인 게임이 우리에게 순간의 즐거움을 주긴 하지만 오랫동안 게임에 빠져있으면 우리는 점점 타락하게 될 거예요. 우리 건강에도 백해무익해요. 전 앞으로 게임을 하지 않겠어요.” 저의 진지한 태도를 본 동료는 그 후로 같이 게임을 하자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 정말 감사드렸습니다. 이는 하나님 말씀이 저에게 일어난 효과입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방향을 찾고 다시 얻은 자유

그 후 하나님 말씀 찬양 한 곡을 보게 되었습니다. 『또 젊은 사람은 꿈과 기개가 없어서는 안 되고, 활기차게 향상하려는 기품이 없어서도 안 된다. 젊은 사람은 앞날에 대해 낙담하며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되고, 삶에 대한 희망을 잃어서도 안 되며, 미래에 대한 확신을 잃어서도 안 된다. 젊은 사람은 오늘날 자신이 선택한 진리의 길을 계속 갈 의지력을 가지고 나를 위해 일생을 바치겠다던 자신의 소망을 이루어야 한다. 젊은 사람은 진리가 없어서는 안 되고, 허위와 불의를 감싸도 안 되며, 마땅히 서야 할 입장에 굳게 서고, 부화뇌동할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정의를 위해, 진리를 위해 헌신하고 분투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또 젊은 사람에게는 당연히 흑암 세력의 압제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생존 의의를 바꾸려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 말씀 찬양은 저를 격려해 주셨고 저를 향한 하나님의 요구와 기대도 알게 하셨습니다. 게임에 빠져 지냈던 지난날을 떠올려보면 온라인 게임에 빠진 채 다른 것은 안중에도 없었고 무의미한 나날을 보냈으며 정신도 몽롱했었습니다. 허무함과 고통에 정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을 살지 못했고 올바른 인생 방향이나 목표도 없었으며 사람이 살아가는 의미도 알지 못했습니다. 단지 사탄의 구속과 농락에서 고통스러운 날을 보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께서 저를 그분의 앞으로 이끄셔서 하나님 말씀의 드러내심으로 제가 게임의 본질에 대해 인식을 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사탄의 계략도 분별할 수 있게 해주시고 사탄이 게임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타락시키는 비겁한 속내도 알게 하셨습니다. 저는 사탄의 유혹과 고통에서 벗어나 더는 사탄에게 구속당하지 않으며 자유롭게 하나님 앞에서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말씀은 제게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하나님을 믿고 따라 진리를 구하는 정직한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피조물의 본분을 잘 이행하여 창조주를 만족게 해 드리는 것만이 가장 가치 있는 인생입니다!

이제 저는 드디어 온라인 게임의 굴레에서 벗어나 매일 진리 추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직한 사람이 되어서 형제자매와 함께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을 증거하며 알찬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 마음에 평안과 기쁨이 찾아왔습니다. 저를 새로운 삶으로 이끌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미국 양잉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