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행복한 생활의 시작, 굿바이 신용카드

어느 날 알고 지낸 지 10년 지기 친구 집에 초대를 받아 오후 티타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날 친구는 제일 고급스러운 화차와 케익, 디저트를 준비하여 저를 대접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누다 보니 최근에 명품 가방과 브랜드 옷을 사들이는 데 돈을 얼마 쓰게 되었다고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화 중에 저는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수두룩한 신용카드 고지서를 발견하게 되어 친구에게 고지서가 왜 이렇게 많느냐고 물었더니 잠시 망설이던 친구가 울기 시작하면서 그동안의 사정을 털어 놓았습니다. 친구는 자기 주변 친구들이 명품을 좋아하고 서로 허세 부리며 고품질, 고소비의 생활을 중시하는데, 그들과 어울리기 위해, 체면이 깎이지 않으려 계속 사들이고 카드로 긁다 보니 이제는 은행 이자도 갚기 어려워졌다는 것이었습니다. 친구가 명품을 좇다가 가계 경제에 위기를 맞게 된 것을 본 저는 깊은 공감을 느꼈는데, 마치 지난날의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저도 체면을 중히 여기고 허세 부리기 좋아하는 사람이었는데, 늘 다른 사람에게 무시당할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그로 인해 저는 사탄의 우롱 속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17살 때부터 저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돈을 벌었습니다. 친구관계가 순수한 편이었고 물질적인 생활에도 요구가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소박하게 입고 배부르면 그만이었기에 중압감이 없이 비교적 홀가분하게 생활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새로운 직장에 다니게 되었는데, 주변에 접촉하는 사람들은 모두 화이트칼라들이었습니다. 명품 가방, 유명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옷들을 품평하고 비교하는 게 그들의 일상입니다. 그들은 늘 자신의 옷은 어떤 브랜드인데, 옷 하나에 몇만 위안이라며 자랑을 늘어놓습니다. 그렇게 자랑을 하다가도 저에게 옷은 어디서 사는지, 가격대는 얼마인지 물어보곤 했습니다. 제가 가격을 말하면 그녀들은 바로 경멸하는 말투로 “뭐? 어떻게 그런 싸구려 옷을 입을 수 있어?”라고 했습니다. 그런 말을 들었을 때 저는 크게 상처를 받았고 속으로 “쟤네들에게 무시당할 순 없어! 쟤들이 가진 건 나도 꼭 가지고야 말겠어!”라고 다짐했습니다. 이렇게 저도 자신의 겉치레를 중시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으로 삶의 질을 높이려고 했습니다. 처음으로 카드를 긁어 G 브랜드의 가방을 사고 난 후, 동료들이 입을 모아 제 가방이 정말 이쁘고 저에게도 참 잘 어울린다고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칭찬을 받게 되자 저는 속으로 너무 기뻤고 체면이 섰다고 생각했습니다. ‘명품 가방을 갖고 있으니 이렇게 좋을 수가!’ 이렇게 저는 차츰 그녀들의 생활 라인에 녹아 들게 되었고 동료들과도 같이 나눌 화젯거리도 생겼습니다. 결국 자기도 모르게 무한경쟁의 도가니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한번은 어떤 동료가 3만 위안이 넘는 시계 하나를 구입했는데 매일같이 제 앞에서 자랑을 했습니다. 저는 약이 올라 며칠 뒤에 가격이 2만 위안이나 더 비싼 같은 브랜드의 시계를 구입했습니다. 나중에 그 동료는 또 십만 위안 넘는 다이아 반지를 구입했는데 저는 더 이상 동료와 비교할 여력이 없었습니다. 몇 년이 지나자 그들은 또 하나둘씩 집을 장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돈이 부족했지만 주변의 동료들에게 얕보이기 싫은 저는 긁어 모은 15만 위안에 은행 대출까지 받아 집 하나를 장만했습니다. 겨우 집 대출 이자를 다 갚게 되자 그들은 또 자가용 차를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뒤질세라 일제 신형 차 한대를 뽑았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저는 늘 잠을 이루지 못했는데, 때로는 수면제를 먹어야 잠들 수 있었습니다.

한번은 우연히 친구와 몇년만에 만나게 되었는데, 서로의 안부를 묻다가 친구에게서 예수님의 복음을 전해 들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저도 세례를 받고 크리스천이 되었는데, 그 후 몇년동안 저희는 함께 교회를 섬겼습니다. 성도들과 함께 지내면서 저는 주님의 함께하심을 느낄 수 있었고 심령에 위로도 얻어 믿기 전보다 마음이 편하고 자유로졌습니다. 하지만 유독 저의 생활 방식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한번은 친한 친구가 또 3만 8천 위안짜리 유명 브랜드 가방을 샀습니다. 그 친구는 매일 제 앞에서 가방이 좋다고 자랑했습니다. 저는 속으로 ‘내가 살 수 없는 것도 아닌데’라고 생각했습니다. 후에 저는 그 친구와 함께 가서 똑같은 가방을 구매했습니다. 그러자 매장 직원은 곧바로 저에게 만 7천 5백 위안짜리 선글라스 하나를 추천해 주었습니다. 선글라스까지 구입하고 매장을 나오려고 할 때 친구는 또 만 3천 위안짜리 작은 가방을 마음에 들어했습니다. 친구는 한꺼번에 가방을 두 개나 구매했는데 하나는 여동생에게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둘이 같은 백을 갖고 다녀야 남들 눈에 절친으로 보여질 수 있다면서 저도 하나 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속으로 ‘이렇게 작은 가방은 별로 실용 가치가 없어. 게다가 비싸긴 또 얼마나 비싸. 이 가방까지 사게 되면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거의 7만 위안이 돼. 이 돈을 갚으려면 몇 개월이나 일해야 되는데!’라고 생각했습니다. 친구는 제가 살 의향이 없는 것을 보자 가방이 정말 귀엽고 제게 참 잘 어울리는데 왜 사지 않느냐고 말했습니다. 그 말에 저는 순간 체면이 체면이 깎인 것 같아 속으로 ‘사지 않는다면 쟤는 꼭 내가 돈이 없어 사지 못한다고 생각할거야. 그럼 쟤 마음속에 여태 쌓아왔던 내 이미지가 한순간에 무너질지도 몰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당시에 저는 많이 고민했지만 결국 카드를 긁어 사고 말았습니다. 신용 카드의 최저 한도를 지불하기 위해 저는 반드시 투잡을 해야만 했습니다. 매일 16시간씩 일해야 했는데, 수면 부족으로 인해 제 눈은 벌겋게 충혈되었고 기억력도 점점 감퇴되었습니다. 체중도 계속 줄었고, 장기간의 과로로 인해 제 피부도 누렇게 되었으며, 위장도 이상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저는 늘 ‘왜 난 스트레스를 점점 쌓이기만 할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의 친척, 친구, 동료도 의식적이든 비의식적이든 다 허세를 부리며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었는데, 남들과 돈을 비교하고 집도 비교하고 자동차까지 비교하며 정말 힘들게 살고 있었습니다! 이 일로 여러 번 주님께 기도 드렸고 성경에서도 답을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하나님의 깨우침을 받지 못하게 되니 참 막막했었습니다.

나중에 저는 크리스천 형제 한 분을 알게 되었는데, 그 형제와의 교제를 통해 예전에 몰랐던 성경 속의 비밀을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형제가 아주 경건하고 정직하며 지혜롭게 얘기할 줄 아는 크리스천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아주 좋은 영적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 형제는 저에게 주님이 벌써 돌아오셔서 수백만 자에 달하는 말씀을 발표하셨고 심판이 하나님 집에서부터 시작하는 사역을 하셨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그 당시 예수님은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박히셨고 전 인류의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그로부터 우리는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만 하면, 죄 사함 받고 주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와 축복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것은, 비록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사해주셨지만 우리는 여전히 죄의 묶임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세상의 조류를 따르고 허영을 추구하며 죄 속에서 살면서 해방을 얻지 못한 것이죠. 성경 히브리서 12장 14절에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라고 했습니다. 저희처럼 날마다 죄를 짓고 회개하는 악순환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번에 성육신하셔서는 주로 우리의 죄짓는 문제를 해결하십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심판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거역하는 저희의 본성 실질을 여실히 드러내셨습니다. 말씀의 심판을 통해 저희는 자신이 사탄에게 패괴된 진면모를 보게 되었고, 자신을 증오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사탄의 패괴 성정과 사탄의 독소로 살고 싶지 않았고 사탄에게 우롱당하고 싶지 않았으며, 진리를 실행하여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으로 하시는 심판 사역이 확실히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보게 되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형제의 교통을 들은 저는 비록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 많이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자신이 정말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주님을 몇 년 동안 믿기는 했지만 여전히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저는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형제자매와 함께 예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마시고 영화와 뮤직 비디오도 보았습니다. 매번 예배 때마다 수확이 있었고 성령이 역사하여 인도하심을 확실히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마디마디 말씀마다 다 권세가 있고 다 하나님 성품의 발표라는 것을 보게 되었고, 예전에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인식도 돌려세우게 되었습니다. 몇개월 동안 찾고 구하고 알아보면서, 저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바로 육신으로 다시 돌아오신 예수님이라는 것을 완전히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은 제가 정성껏 화장을 하고 멋지고 화려하게 차려입은 뒤에 옷장에서 제일 값비싼 가방을 꺼내 들고 예배하러 갔습니다. 예배 장소에 도착하여 형제자매들의 차림새를 보니 모두 아주 소박했습니다. 오히려 제가 그 중에서 너무 튀어 어색하기만 했습니다. 한동안 어울려 지내면서 저는 형제자매들이 아주 자유롭고 홀가분하게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서로 경쟁하지도 않고 사회 조류를 따라 명품을 좇지도 않았습니다. 반대로 진리를 추구하여 하나님 말씀의 실제를 살아내고 정상 인성을 살아내는 것만 중요시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끊임없이 자신을 포장하느라 사는 것이 고달프고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의 고통을 형제자매들에게 털어놓았는데, 그들은 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 주었습니다 『이토록 더러운 땅에서 태어난 사람은 심하게 사회의 전염과 봉건 예교의 영향을 받았고 ‘고등 학부’의 교육을 받았다. 낙후한 사상, 패괴된 도덕, 저열한 인생관, 비열한 처세 철학, 추호의 가치도 없는 생존, 미천한 풍속과 생활, 이런 것들이 심각하게 사람의 마음을 침해하고 사람의 양심을 파괴하며 사람의 양심에 타격을 주고 있다. 이로 인해 사람은 하나님과 점점 더 멀어지고 갈수록 하나님을 대적하게 되었다. 사람의 성정은 나날이 악랄해져 기꺼이 하나님을 위해 버릴 수 있거나 하나님께 순복할 수 있는 사람은 아예 아무도 없고, 더욱이 기꺼이 하나님의 나타남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사탄의 권세 아래에서 마음껏 향락을 즐기고 진흙탕에서 자신의 육체를 진탕 패괴시키고 있다. 』형제자매들은 저에게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고통과 고민의 근원을 밝히셨어요. 사탄은 사회의 나쁜 조류를 이용하여 우리를 유혹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진리가 없으면 어떤 것이 긍정적인 것이고 어떤 것이 부정적인 것인지를 전혀 구분하지 못하고, 사탄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사회 조류를 따르면서 점점 더 타락되죠. 예를 들어 사회에서 경쟁하는 풍조, 사치 풍조, 그리고 부를 자랑하는 풍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런 풍조가 곳곳에 만연하고 있어 사람마다 경쟁하고 있는데, 누구의 소유한 집이나 자가용차가 더 좋은지, 누가 돈이 더 많고 세력이 더 큰지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학생들 사이에서도 누구의 브랜드 옷, 휴대폰, 3C제품(컴퓨터, 카메라, 게임기 등)이 더 좋은지를 서로 비교하는 것이 유행입니다. 이러한 환경의 영향으로 우리들의 경쟁심과 질투심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이런 것을 얻기 위해 방법과 수단을 가리지 않는데, 자신의 인격을 상실하고 존엄성마저 지키지 못하고 있어요. 이런 것들은 모두 사탄이 일으킨 사악한 조류에 의해 초래된 것이죠.”라고 말했습니다.

형제자매들의 교통에 깊이 공감이 되었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요한1서 5: 19)라고 한 성경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주변의 친구들을 보면, 다들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먹고 입고 겉치레하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명품을 좇다가 결국 자동차의 노예나 집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겉보기에는 우리가 일시적인 물질적 누림을 얻고 허영심을 충족시킨 것 같지만 이런 고지서들을 마주할 때의 경제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 그리고 그 뒤에 숨겨진 쓰라린 고통은 오직 자신만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요즘 사람들은 근검절약하거나 소박한 것은 치욕으로 여기지만 사치하거나 낭비하는 것은 영광으로 여깁니다. 그리고 자기 분수에 맞게 살아가는 사람, 거짓 없이 살아가는 사람을 무능력한 사람이라고 봅니다. 여러 가지 비뚤어진 사상의 영향으로 저도 주제넘게 높은 것만 바라보고 허영을 탐내면서 분수에 맞게 살아가지 못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저를 우러러 봐주고 칭찬해주기를 바랐던 저는 억지로 체면을 유지하면서 돈 있는 사람처럼 자신을 포장했고, 늘 자신의 체면을 위해 전전긍긍하면서 정말 위선적으로 살았는데, 그 고통은 참으로 말로 다 할 수 없습니다. 빚을 갚기 위해 저는 건강도 잃고 가족들과 함께할 시간도 줄었던 것입니다. 이제 보니 자신이 다년간 추구해 온 것이 모두 무의미한 것이었습니다.

비록 저는 서로 경쟁하면서 명품을 좇고 고품질, 고소비의 생활을 치중하는 것은 사람을 해치고 우롱하는 사탄의 수단임을 깨닫게 되었지만, 주변의 친구들이 저에게 명품을 사러 가자고 하면 자신을 억제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떤 때는 억지로 참고 가지 않았지만 마음속으로는 내려놓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탄의 시험을 이길 수 있도록 저를 인도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 찾고 구하던 중, 이런 말씀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사악한 시대, 더러운 귀신과 마귀가 무리 지어 사는 시대에 하나님의 은총과 보호가 항상 너와 함께할 수 있도록 간구하여 하나님이 너를 보살피고 보호하여 너의 마음이 하나님을 멀리하지 않고 심령과 진솔함으로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너의 마음을 밖으로 끌어갈 수 있는 일은 접하지 말고, 너의 마음을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할 수 있는 사람을 접하지 말라. 어떤 일이든 마음으로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면, 너는 그런 일을 내려놓고 하지 말거나 멀리하여라. 그러면 너의 생명에 더욱 유익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저는 실행 길과 방향이 생겼습니다. 저는 아직 분량이 작아 사탄의 궤계를 분별할 줄 모르고, 자발적으로 진리를 실행할 수 있는 힘도 없기 때문에, 지금은 자신을 유혹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피해야 하고, 육체를 배반하는 것을 배워야 하며,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 보는 것을 중요시하고 하나님과의 정상 관계를 맺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한동안 실행하니, 더 이상 사는 것이 힘들지 않고 늘 환한 웃음을 짓게 되었습니다.

몇 개월이 지나 또 백화점의 세일 시즌이 왔는데, 친구는 또 저에게 같이 옷을 사러 가자고 했습니다. 그 친구는 미친 듯이 옷을 열 몇 벌이나 고르고 난 후 저에게도 사라고 권했지만, 저는 하나님이 허영을 탐내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저는 친구에게 잘 보이려고 불필요한 물건들을 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 친구가 저를 비웃던 말든 저는 “난 더이상 함부로 돈을 쓰고 싶지 않아. 집에 옷이 너무 많아 다 입지도 못해. 난 안 살래.”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말하고 나니 마음은 너무 자유롭고 해방받는 느낌이었고 동시에 진리를 실행하게 된 기쁨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 또 몇 번이나 친구와 같이 백화점에 갔었지만 저는 번번이 빈손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는 더 이상 브랜드를 신경 쓰지 않게 되었고, 체면을 위해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억지로 사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그때에야 저는 허영심과 체면의 묶임과 속박에서 벗어나고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홀가분하고 기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저는 명품이 없어도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체면이 깎여도 속이 뒤집혀질 정도로 괴롭지 않으며, 또한 예전처럼 신용카드 고지서를 위해 밤낮없이 일할 필요도 없게 되면서 점차 건강도 되찾게 되었습니다. 형제자매들과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마시면서 저는 하루하루가 매우 의의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또 진리가 있어야 광명 속에서 사는 것이고, 사람의 세계관과 인생관이 바뀌어야 근본적으로 변화된 것이다. 또한 사람은 인생의 목표가 있고 진리로 처신하며,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순복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면서 심령 깊은 곳으로부터 평안하고 밝아지는 감을 느껴야 하고, 마음에 흑암이 전혀 없고 완전히 해방받아 자유롭게 하나님 앞에서 살아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인생을 얻게 되고, 진리가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네게 있는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에게서 온 것인데, 온 우주 만물의 주재자인 지극히 높은 하나님이 너를 진정한 사람이라고 칭찬한다면, 즉 네가 진정한 인생을 살고 하나님의 칭찬을 받는다면, 이것은 가장 의의 있는 일이 아니겠느냐? 그러면 바로 진리가 있는 사람인 것이다...오직 하나님만이 진리이고, 하나님이 천지 만물을 주관하고 모든 것을 주재하기에 하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께 순복하지 않으면 진리를 얻지 못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면 너는 심령 깊은 곳이 밝아지고 편해지며 더없이 즐거울 것이고, 참으로 인생을 얻었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저를 구원해 주시고 저에게 인생의 바른길을 가도록 인도해 주신 하나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야 저는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바로 저의 인생 목표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