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오디오북)

00:00
00:00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오디오북)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오디오북)
00:00/ 00:00

저는 주님을 오랫동안 믿으면서 매일 같이 기도하고, 성경 말씀 보고, 또 주님을 위해 헌신도 해 왔습니다. 근데 주님과의 관계가 멀게만 느껴졌었어요. 기도하거나 성경을 볼 때는 종종 딴생각에 빠지고 생활 속의 자질구레한 일들에 방해를 받아서 정말 마음을 주님 앞에 평온히 하기란 쉽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몇 년 동안은 주님의 말씀에 대해서 별로 깨닫지도 못하고 영적인 생명도 크게 자라지 못했습니다.

근데 제가 최근에 어떤 책에서 봤는데, 우리가 영적인 훈련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는 데에 진입해야 하더라구요. 우리가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고, 성령의 감동과 깨우침을 얻어서 하나님과 정상 관계를 맺고, 영적인 삶이 정상 궤도에 들어가면, 우리의 영적인 생명도 점점 자라날 것입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훈련해야 할까요? 제가 책에서 얻은 실행의 길을 여러분과 구체적으로 나눠 보겠습니다.

1. 하나님께 기도드릴 때는 기도에 집중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크리스천이라면 매일 주님께 기도드리실 겁니다. 하지만 기도를 형식적으로 할 때가 많고, 진심으로 마음을 평온히 하여 단순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주님께 마음속 깊은 말을 하지 않습니다. 또 자신이 모르는 문제나 어려움을 주님 앞에 가지고 나와 구하지 않고, 깨우침과 빛 비춤을 얻기 위해 구하지 않으며, 말씀에서 더 많고 더 새로운 것들을 깨우쳐 달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상 아무 생각없이 무릎을 꿇고서 상투적인 말들을 중언부언 늘어놓는 경우가 많죠. 때로는 일이나 외적인 여러 가지 상황들로 바빠 서둘러 기도를 끝내려고 간단히 두어 마디로 얼버무리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떤 때는 무릎은 꿇고 있지만 마음은 다른 생각을 하기도 하죠. 이러한 것들이 바로 우리가 마음을 주님 앞에 평온히 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영적인 소통이 없이 주님께 얼버무리고 기만하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도는 성령의 감동과 깨우침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증오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죠.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한복음 4:23) 여기에서 주님은 우리에게 정직하고 오직 한마음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라고 하셨습니다. 기도할 때는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진실한 생각과 어려움을 하나님께 고백해야 합니다. 마음에 어떤 생각이나 계획이 있든지 모두 하나님께 완전히 털어놓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관심을 보이시고, 우리로 성령의 감동을 더 많이 받게 하시는데, 그러면 우리는 알 수 없는 여러 가지 일들에서 깨우침을 받고 점차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돈이나 육적인 일에 마음을 뺏겨 교회의 사역에 마음을 쓰지 못할 때, 우리는 주님께 솔직히 고백하면 됩니다. ‘주님, 저의 분량이 너무 작아서 항상 육의 지배를 받고, 저의 생활과 미래를 계획하느라 온전히 주님을 섬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위해 헌신하는 형제자매들이 육적인 것을 등지고 주님의 뜻을 살피는 것을 보면서, 제 자신이 너무나 부끄럽다고 느껴졌습니다. 저도 주님의 뜻을 살피고 주님을 위해 헌신하며 살고 싶습니다. 주님,저의 믿음이 너무 작으니, 저를 인도하여 주시고, 저에게 믿음과 힘을 더해 주세요….’ 우리가 이렇게 하나님과 마음을 나누고 솔직하게 말씀 드리면 하나님은 우리의 진심을 보시고, 성령께서 우리 안에 역사하셔서 우리가 육적인 지배에서 점차 벗어나 주님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이렇게 기도 드릴 때는 우리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환경을 피해 조용한 곳에서 따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태복음 6:6) 이 말씀처럼요.

2. 하나님의 말씀을 볼 때는 마음을 평온히 하고, 마음으로 묵상해야 합니다.

평소에 우리는 자주 성경을 보지만 그 가운데의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그다지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깊이 생각해 보지 않고 대충 한 번 읽어 본 후 글자의 의미만 이해하고 끝나죠. 심지어 어떤 때는 눈은 말씀을 보고 있고, 입으로도 말씀을 읽고 있지만 마음은 세상을 떠돌고 있어 다 읽고 나서도 하나님이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묵상해도 아무런 깨달음을 얻지 못하면 더 이상 노력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해 하나님이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그렇게 말씀하신 것은 무엇을 이루려고 하시는지, 우리가 어떻게 진입해야 하나님의 뜻을 만족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마음으로 묵상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님을 오랫동안 믿어 왔고 하나님의 말씀은 많이 봤어도 하나님의 뜻은 별로 알지 못하고, 실행해야 할 많은 진리 앞에서도 그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지 않으면 말씀을 아무리 많이 보더라도 그 말씀에 내포된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영적인 생명도 자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 우리는 어떻게 진입해야 할까요? 예수님의 말씀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마태복음 19:24) 우리는 주님이 이 말씀을 어떤 의미로 하셨는지, 하나님의 어떤 뜻과 성품을 나타내신 건지, 우리에게는 어떤 효과를 얻으려고 하시는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물질만 추구하고 진리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은혜시대에 주님을 따르려고 했던 사람들 중에는 부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재산을 내려놓을 수 없고, 질적으로 좋은 삶의 조건을 포기할 수 없어 주님을 믿으면 영생이 있고 천국에 들어갈 기회가 있음을 분명히 알면서도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이로써 부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아주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물질이 아니라 생명을 추구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물질을 중요시하다 그 물질을 얻고 생명을 잃으면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점점 이해하게 되고, 어떤 일이 닥쳐도 하나님의 뜻대로 더 잘 행할 수 있습니다.

말씀 묵상,간절한 마음의 기도,

3. 일이 닥칠 때 진리를 구하고 실행하며, 하나님 앞에서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영적인 훈련을 일상생활 가운데서 제한적인 시간 내에서만 하고, 대부분의 시간에는 이와 무관하게 외부 일이나 생활의 여러 가지 일들을 합니다.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는 훈련을 하고 싶다면 성경과 말씀을 보고 기도하는 데에만 제한되어 있을 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항상 하나님과 가까워지도록 훈련하고,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헤아리고, 진리와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진리에 따라 실행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말을 하고 어떤 일을 하면 너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비정상이 되는지를 장악한 다음, 자신을 바로잡아 정확한 방식에 진입해야 한다. 시시각각 자신의 일언일행, 일거일동, 마음과 생각을 성찰하고 자신의 진실한 상태를 파악하여 성령의 역사 방식에 진입해야 한다. 그래야만 하나님과의 정상 관계가 있을 수 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정상인지를 가늠함으로써 자신의 속마음을 바로잡아야 하고, 사람의 본질을 인식하고 자신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을 통해 실제적인 체험에 진입할 수 있고, 실제적으로 자신을 배반할 수 있으며, 진심으로 순종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가 항상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고, 임하는 모든 일에서 진리를 구해야만 자기 자신의 진실한 상태와 부족함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임하는 일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진리를 실행하여 주님의 마음을 만족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우리는 주님과 정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주님 앞에서 살 수 있고, 사탄의 시험과 계략에 빠지지 않고, 주님을 거역하거나 대적하는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욥이 일상생활에서 모든 일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며 자신이 하는 일이 하나님께 범죄하지 않을까, 하나님의 미움을 사지 않을까 두려워한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욥은 자녀가 연회를 베풀어 먹고 마실 때 그것을 멀리 했고, 하인을 보내 자녀를 깨끗게 하도록 하고, 본인은 또 자녀를 위해 번제를 지냈습니다. 심지어 사탄의 시험을 받아서 온 산의 소와 양, 막대한 가산과 자녀를 잃었을 때도 아주 고통스럽고 하나님의 뜻도 알지 못했지만, 계속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면서 입으로 하나님께 범죄하지 않고, 하나님을 상심케 하는 어떤 말도 하지 않고 대적하는 일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바로 욥은 진리를 구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순종할 수 있었던 것이고, 또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욥기 1:21)라고 말할 수도 있었던 것입니다. 욥은 하나님을 위해 힘 있게 아름다운 증거를 했고, 이에 사탄은 수치를 당하고 물러났습니다. 이로써 욥은 하나님께서 더해 주시는 복을 받았고, 하나님이 그에게 나타나시는 기회도 얻었고, 또 지금까지 그 누구도 받지 못한 큰 상까지 받았습니다.

4. 매일 자신의 문제점을 반성해 봐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 여러 가지 다양한 일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면 매일 밤 주님 앞에 나와 하루동안 자신의 행위를 돌아보면서 자신이 어떤 일에서 주님의 말씀을 실행해 진리에 합당한 일을 했는지, 또 어떤 일에서는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며 주님의 뜻을 어겼는지를 성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노트를 준비해 이런 문제점들을 기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실행하는 것은 우리가 항상 해야 할 일인데,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 일을 하면 거기에 맞는 말씀을 찾아 성찰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평소에 우리가 형제자매들과 지내면서 스스로는 형제자매들을 아주 진실되게 정직하게 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밤에 책상에 앉아 하루를 돌아보며 반성하다 보면 자기 자신의 이익 때문에 형제자매에게 거짓말을 했던 일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간사하고 타락한 성품을 알게 되는 거죠. 또, 하나님은 간사한 사람을 미워하시고, 정직한 사람을 좋아하시며, 단순하고 활짝 열려 있는 사람을 좋아하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먼저 형제자매에게 다가가 마음을 활짝 열고 자신이 거짓말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털어놓으면서 다음에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정직한 사람이 되는 진리에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 앞에 나아와 자기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매일 자신이 어떤 타락한 일을 했는지도 돌아보지도 않고, 이런 것들을 사소한 일로 여긴다면 우리의 영적 생명은 자라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마음을 하나님 앞에 평온히 하고, 항상 반성하며 자신에게 있는 문제를 곰곰이 생각하다 보면, 우리의 영적인 생명은 점점 자라게 되고, 하나님과의 관계도 갈수록 가까워지고, 또 점차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이 4가지 방법이 바로 마음을 하나님 앞에서 평온히 하는 데 진입하는 방향과 실행의 길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여러분 모두가 이렇게 실행해 보셔서 유익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정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