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사를 오가는 수술, 하나님의 보호로 무사히 마치다

“ 당연히 해야지. 벌써 몇 년을 미루었잖아. 집에 돌아오면 수술하자.”

“응, 엄마. 정리가 되면 얼른 돌아갈게. 먼저 전화 끊을게.”

 전화를 끊자 원제(文傑)는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그녀는 딸이 2010년 병원에 가서 검사받았던 일을 되돌아보았습니다. 그때 딸은 췌장 낭종 확진을 받았고, 의사는 다른 수술과 달리 자칫하면 수술 후 췌장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흘러나와 다른 내장 기관을 썩게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수술의 위험성을 고려해 딸은 한약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3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 혹이 사라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원래 6cm 크기에서 12cm로 오히려 두 배로 커진 것입니다. 이 병은 더는 치료를 미룰 수 없고 이번에 수술을 잘해야만 마음을 놓을 수 있습니다.

위중한 상태인 딸의 병세를 마주해 너무나 고통스러웠던 그녀

 점심때쯤, 원제는 딸의 수술에 대해 빨리 알고 싶어 서둘러 병원에 가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병원에 도착하자 의사가 그녀에게 말했습니다. “따님과 같은 병은 정말 너무나 심각한 상태입니다. 만일 수술을 하려면 우리 병원은 물론이고 도시에 있는 큰 병원도 할 수 없으며 한다고 해도 성공률이 20%밖에 안 됩니다. 80%의 사람들은 수술해도 1년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의사의 말에 그녀는 순간 머리가 멍해졌으며, 이렇게 어렵고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수술인지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병원 문을 나선 원제는 정신이 혼미해졌고 마음은 더없이 무거웠습니다. 속으로 ‘어떻게 이런 일이? 어떻게 하지? 수술을 이미 3년이나 지체했어. 역시나 생명이 위험하다고 하잖아. 수술을 하자니 크나큰 위험이 따르고, 한다고 해도 딸이 살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몰라.’ 이런 생각이 들자 너무나 고통스럽고 두려웠습니다.

 딸이 집으로 돌아온 후, 가족들은 서둘러 딸을 데리고 시립병원 센터로 갔습니다. 의사는 엑스레이 사진을 손에 들고 “위와 십이지장 그리고 췌장을 잘라 내고 쓸개와 붙어 있는 부분은 다 잘라 내야 하니 수술 위험성이 너무나 큽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녀는 의사의 말을 듣고 질식할 것만 같았습니다. ‘그렇게 많은 부위를 절제하면 딸이 살 수 있을까? 자칫 의사가 실수라도 하면 큰일이잖아.’ 그녀는 생각할수록 두렵고 마음은 더 불안했습니다. 의사는 또 “따님의 병은 이미 3년이나 되었어요. 수술한다면 몸 안에 생각지 못한 것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수술 성공 여부도 확신할 수 없고, 정말 쉽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사의 말을 듣고 그녀는 머리가 텅 빈 동시에 금방이라도 터질 것만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도 발길을 비춰 주는 등불이다

 원제는 창백한 딸의 얼굴을 보고 울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지금 딸은 틀림없이 자신보다 더 고통스럽고 위로가 필요할 것입니다. 원제는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이 생각났고 모든 일을 하나님께 의지하고 기도해야 한다고 여겼습니다. 하나님은 방패가 되고 오직 하나님만이 믿음과 힘을 더해 주셔서 이런 환경에서 계속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주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원제는 속으로 하나님께 구했습니다. ‘하나님, 딸의 병이 이렇게 심각한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너무나 두렵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인도해 주세요.…’ 기도를 마친 그녀는 문득 하나님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내가 우주 만물을 주재하는 전능한 하나님임을 명심하라! 내게는 해결 못 할 일이 없다. 따라서 나는 능치 못할 일이 없고 하지 못할 말이 없다.』 하나님 말씀의 일깨움으로, 나약했던 그녀의 마음은 훨씬 담대해졌고 하나님께서 방패가 된다고 느껴지니 마음이 든든하고 편안해졌습니다. 그녀 역시 하나님은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고 우주의 모든 생령의 운명을 주재하고 계시며, 모든 일이 다 하나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고 앉은뱅이를 걷게 하셨으며, 소경을 보게 하고 문둥병자가 깨끗함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전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까? 의사는 사람을 치료할 수만 있을 뿐, 사람의 생명은 주관하지 못합니다. 사람의 생로병사도 하나님의 손에 있고 하나님이야말로 우리의 유일한 희망이고 도움인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깨우침으로 혼란스러웠던 그녀의 마음은 점차 평온을 찾았고 마음의 위로를 받았습니다. 딸과 사위도 하나님을 믿고 있으니 그들과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의 권능을 깨닫고 나면 가족들이 담대하게 현실과 마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녀는 집으로 돌아와서 급히 딸과 사위를 불러 그들과 함께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습니다. 사람의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모든 것이 다 하나님 손에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말씀한 바와 같습니다. 『온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중에 내가 결정하지 않는 일은 단 하나도 없다. 내 손에 달리지 않은 일이 있느냐?』(<제1편> 중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권능과 능력은 사람이 측량할 수 없고, 우주 만물의 모든 생령의 운명도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는 태양, 우뚝 솟은 산맥, 끝없이 펼쳐진 망망대해, 산골짜기에 흐르는 시냇물, 공중에 나는 작은 새들, 물속에서 자유로이 헤엄치는 물고기들, 세상의 만물은 다 하나님의 주관하에 질서 정연하게 운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의 가정, 공부, 직장, 결혼, 일생의 복록과 평안, 사람의 전망, 생로병사 등 이 모든 것을 주관하거나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은 다 하나님께서 결정하시고 하나님의 정하심과 계획하에 있습니다. 지금 딸의 병과 생사 그리고 딸이 살 수 있을지의 여부는 가족 혹은 의사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결정하시는 것입니다! 딸의 병은 하나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과가 어떠하든 그녀의 가족은 하나님의 섭리에 기꺼이 순종하고, 또한 하나님의 주재와 배치에 순종하는 욥의 태도를 본받기로 했습니다. 딸에게 생명을 베풀어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고 취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심을 믿고, 그들은 하나님을 향한 참된 믿음을 갖고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딸의 생명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주재에 순종하기로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나니, 저를 비롯한 딸과 사위 세 사람은 담대히 현실을 마주할 믿음이 생겼습니다. 딸은 “엄마, 예전이라면 두려웠겠지만 지금은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보고 하나님의 권능도 알게 됐어. 내 목숨은 하나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아. 하나님이 계셔서 난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할 거에요.”라고 의연하게 말했습니다. 딸의 굳은 의지에 그녀는 위로를 받았고 마음은 유난히 편안하고 든든해졌습니다.

믿음 중에서 기적이 생겨나다

 수술 당일, 의사는 수술 준비를 다 마쳤고, 딸의 병세가 악화되어 의사 역시 수술의 성공 여부를 확신할 수 없어 관례를 깨고 가족들에게 딸의 마지막 모습을 보도록 해 주었습니다. 이때 원제의 마음은 매우 평온했습니다. 딸의 생명이 하나님 손에 있음을 믿고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딸이 사위를 보고 “내 목숨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니, 만약 내가 죽더라도 당신은 하나님을 원망하면 안 돼요.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해야 돼요.…”라고 말하자, 사위는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간호사가 딸을 수술실 안으로 밀고 들어갈 때, 원제는 딸이 얼굴에 미소를 띠고 전혀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않은 모습을 보았습니다. 순간 원제의 마음이 훨씬 편안해졌고 세 사람이 이토록 평온한 모습을 보고 현장에 있던 사람 중에 놀라지 않은 사람이 없었습니다.

 수술은 10여 시간이 필요했고 원제는 의자에 앉아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수술이 4시간 정도 진행되었을 때, 간호사가 갑자기 그녀를 불렀습니다. 순간 그녀의 마음이 ‘덜컥’ 했습니다. ‘수술 시간이 아직 남았는데 이렇게 빨리 나를 부르다니, 혹시 다른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닐까?’ 순간 원제는 다리가 풀렸고 일어서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얼른 속으로 하나님께 기도로 구했습니다. ‘하나님, 도와주시고 인도해 주세요. 담대하게 이 모든 것을 마주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기도가 끝나자 그녀는 다리에 힘이 솟는 것을 느꼈고 의자에서 일어나 간호사를 따라 수술실 입구로 갔습니다. 의사가 흥분된 목소리로 “수술은 성공입니다! 아주 성공적이에요. 따님이 위험에서 벗어났습니다. 수술이 이렇게 성공하리라곤 생각지도 못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사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원제는 너무나 흥분되었고 마음속으로 끊임없이 하나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은 참으로 전능하십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말씀을 떠올렸습니다. 『창조주는 말씀으로 말미암아 그가 얻고자 한 모든 것을 얻었고, 그가 이루고자 한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말씀으로 말미암아 그가 만든 모든 것을 그의 수중에서 주관할 수 있고, 그의 권병 아래 질서 정연하게 주재할 수 있었다. 동시에 만물도 그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생기고 소멸되며, 그의 권병으로 말미암아 그가 정한 법칙 안에서 생존한다. 그 법칙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유일무이한 하나님 자신 1> 중에서) ‘그래, 하나님은 말씀으로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말씀으로 이 세상의 규칙을 만드셨으며, 또 말씀으로 온 세상을 관리하시고, 인류를 이끄시고 계시지. 지금 가족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알 수 있고 수술을 마주할 믿음이 생겨나고 과감하게 이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것은 다 하나님 말씀의 효과로 인한 거야.’ 그녀가 이런 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 내심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곤경에 처한 사람에게 있어 유일한 길 안내자가 되고, 하나님은 자신의 가장 큰 의지처가 된 것입니다!

 저녁 여섯 시가 되어서야 봉합 수술이 끝났고 딸이 수술실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엄마, 하나님께서 지켜 주고 있으니 걱정 마요. 난 괜찮아.…”라고 첫마디를 하고는 잠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의연한 딸을 보고 그녀는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딸이 살아 있는 매 순간은 다 하나님의 생명력이 지탱하고 있기 때문임을 알고 있습니다. 문득 하나님의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사람의 온몸이 물에 잠길 때 나는 사람을 그 죽은 물에서 구해 내어 그들에게 다시 생명을 얻을 기회를 주었다. 사람이 삶에 대한 자신감을 잃었을 때, 나는 사람을 죽음의 벼랑 끝에서 끌어 올려 삶의 용기를 주었고, 나를 생존의 근본으로 삼게 했다.…』(<제14편> 중에서) ‘그렇지. 하나님은 우리가 곤경에 처했을 때, 늘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 주셔서 우리를 곤경에서 벗어나게 하셨어. 오직 하나님만이 그렇게 하실 수 있지. 이번 수술이 생각지 못하게 순조로웠던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하심 때문이야. 내가 가장 고통스럽고 슬퍼할 때를 떠올리니 그때도 하나님의 말씀이 큰 힘이 되어 주셔서 담대하게 딸의 수술을 대할 수 있었어. 생사의 갈림길에서 하나님 생명의 힘이 지금까지 이끌어 주셔서 딸을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신 거야.’ 이렇게 생각한 원제는 마음속으로 다시 하나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렸습니다….

딸은 아주 빠르게 회복되었고, 수술을 하고 3일 후에 침대에서 내려와 걸을 수 있었으며, 또 스스로 세수하고 양치질도 할 수 있었습니다. 2주가 지나자 딸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호사들과 다른 환자들도 딸의 회복이 이렇게 빠른 것을 보고 감탄하며 그야말로 기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래 딸이 큰 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남은 생애는 틀림없이 자립할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딸이 이렇게 빨리 회복되는 것을 보고 이것은 사람이 할 수 없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강력한 생명력이 딸을 지탱해 준 것으로 하나님께서 생명의 기적을 만드신 것입니다! 퇴원 후, 딸의 건강 상태는 하루하루 좋아졌고 원제도 마음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딸이 완쾌되다

 수술 후 44일째, 딸이 갑자기 “엄마, 요 며칠 췌액이 흘러나와 상처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여겨 서둘러 딸을 데리고 병원에 가서 수술한 부위를 소독했습니다. 소독을 하고 다음 날 아침, 원제는 흘러나온 액체의 색깔이 어제는 그래도 투명했는데 오늘은 오히려 혼탁한 갈색으로 변해 너무나 놀랐습니다. 췌장 낭종으로 인한 사망의 원인이 바로 수술 후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고 췌장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흘러나와 다른 기관들을 썩게 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1년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하는 것입니다. 순간 원제는 또 ‘덜컥’하고 마음이 내려앉았고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이때 그녀는 문득 교회 찬양 가사가 떠올랐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견고한 요새가 되어 주는데 두려울 것이 없다.…” ‘그래, 하나님이 견고한 요새가 되시는데, 또 뭐가 두렵겠어? 딸이 췌장 낭종 확진을 받고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줄곧 인도해 주셨고, 딸의 생사도 하나님 손에 있잖아!’라고 생각하니, 혼란스러웠던 마음도 금방 가라앉았습니다. 원제는 어떤 상황이 닥치든 의연하게 현실과 마주하기로 했습니다!

 병원에 도착했고 의사는 진찰하고 나서 말했습니다. “별것 아니니 크게 놀라지 마세요. 좋은 일입니다! 이것은 췌장의 고름이 배출되는 것으로 정상적인 상태라면 3개월에서 6개월이 되어야 상처가 완전히 아물게 됩니다. 하지만 따님의 상처가 이렇게 빨리 아물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야말로 기적입니다. 수술 후유증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님은 이미 많이 호전되었고 6개월 후에 재검사 하면 됩니다.” 의사의 말을 듣고 원제는 한시름 놓았고 마음속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수술하고 나서 몇 개월이 지나고 딸은 직장으로 복귀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지켜본 원제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만했습니다.

 지금 몇 년이 지났지만, 딸의 몸 상태는 매우 좋고 아주 건강합니다. 딸이 췌장 낭종 확진을 받고 다시 건강을 회복할 때까지를 되돌아보니, 그 험난한 길을 줄곧 하나님께서 지켜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계셨기에 그들이 사망의 두려움을 이기고 죽음의 올가미를 벗어날 수 있었으며 딸이 마침내 고비를 넘기고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 생명의 힘이 실로 비범하고 위대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드립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