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경 창세기에 아브라함에 관한 이야기 중에는 이런 기록이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창세기 22:2~3)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창세기 22:9~10)” 성경에 익숙한 분이라면 다 알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100세일 때, 하나님이 그에게 아들을 주었고 이름은 이삭입니다. 그런데 이때 하나님께서는 또 아브라함에게 그의 아들 이삭을 번제로 하나님께 바치라고 했습니다. 어쩌면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뜻을 잘 모를 수도 있지만, 그는 고통을 참으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아들을 바쳤습니다. 그런데 그가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이삭을 죽이려고 하는 순간,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하여 그의 행위를 제때에 제지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일에서 하나님의 행사는 측량할 수 없고 또 이해할 수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이삭의 목숨을 가져가려고 한 것이 아니라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그 답을 찾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관념으로 ‘사람이 불신하고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상황에서 하나님이 사람에게 아들을 주셨다가, 사람이 아들을 얻은 후에는 또 바치라고 하신 그 일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하나님은 도대체 무엇을 하시려고 하는 걸까? 하나님의 뜻은 도대체 뭘까?’라고 여긴다. 하나님은 아무런 조건도 없는 상황에서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었지만, 또 무조건적으로 바치라고 요구했다. 그 일은 지나친 것일까? 제삼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일은 지나칠 뿐만 아니라 또 좀 ‘억지를 부리는 것’이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지나치지 않다고 여겼다. 비록 아브라함도 여러 생각이 좀 들었고, 하나님에 대해 의심이 좀 있었지만, 그래도 이삭을 바치려고 준비했다. … 아브라함이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자기 아들을 죽이려고 했을 때, 그 모든 행동을 하나님이 보지 못했을까? 하나님은 보았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요구했을 때부터 아브라함이 칼을 들고 정말 자기 아들을 죽이려고 했던 그 전 과정에서 아브라함의 마음을 보았다. 아브라함이 전에 우매했든, 무지했든, 하나님을 오해했었든, 어찌 됐든, 그때 하나님을 향한 그의 마음은 진실한 것이었고 *정직한 것이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자신에게 준 아들 이삭을 진심으로 하나님께 돌려 드리려고 했다. 하나님은 그에게서 순복을 보았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원했던 것이다. … 비록 그 일은 단지 시련과 검증에 불과했지만, 하나님은 이미 기쁨과 위로를 느꼈고, 하나님에게 드린 사람의 사랑을 느꼈으며, 사람에게서 오는 전에 없던 위안을 느꼈다. 아브라함이 칼을 들어 이삭을 죽이려고 하는 그 순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행위를 멈추게 하지 않았느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게 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이삭의 목숨을 취하려는 생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즉시 아브라함에게 그 행위를 멈추게 했다. 하나님이 보기에, 아브라함의 순복은 이미 검증을 통과했으며, 그가 한 것으로 이미 충분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하려고 했던 일에서 이미 결과를 본 것이다. 그 결과는 하나님이 만족하는 것이 아니냐? 그 결과는 하나님이 만족하는 것이고 원했던 것이며, 하나님이 보려고 기대했던 것이다. 그것은 진실하지 않으냐? 비록 하나님이 서로 다른 배경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각 사람을 시험한다고 하지만,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서 자신이 바랐던 것을 보았다. 곧, 아브라함의 마음은 진실한 것이고, 아브라함의 순복은 무조건적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 ‘무조건적’이 바로 하나님이 원했던 것이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다,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다,

하나님의 말씀 중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한 것은 정말로 이삭을 번제로 하나님께 바치는 것을 원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 일을 통해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복을 검증하기 위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삭은 아브라함에게 있어서는 너무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어 겨우 얻은 아들인데 하나님의 관념에 부합되지 않는 사역과 자신이 사랑하는 아들을 마주할 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가 자신이 사랑하는 이삭을 하나님께 바칠 수 있는지 아닌지, 절대적으로 무조건 하나님께 순복하는 것을 원하는지 아닌지를 보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시련이 아브라함에게 임했을 때 그의 마음은 고통스러웠을 것입니다. 이삭을 바치기 아까웠지만 결국 고통을 참으면서 이삭을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아브라함은 그의 모든것-아들을 포함해서 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고 하나님께 돌려주는 것은 하나의 피조물이 마땅히 해야 할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아들을 죽이려고 할 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진심과 순복을 보았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얻으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복은 하나님의 검증에 통과했고 하나님의 마음이 위로를 얻었습니다. 최종에 하나님께서는 이삭의 생명을 가져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브라함의 후예가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할 것이라고 축복했습니다.

알고 보니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실 때 그 속에는 하나님의 고심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시련은 사람의 모든 것을 박탈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믿음을 검증하고 온전케 하는 것이고 사람이 하나님에 대한 진심과 절대적인 순종을 얻고 최종에 사람이 하나님의 허락과 축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허락과 축복을 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위해 주위에 시련을 안배하여 검증하고 온전케 하여 점차 사탄의 패괴 성정을 벗어버리게 하려는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종에 하나님의 말씀과 사역 중에서 하나님에 대하여 진실한 인식과 경외가 있게 되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는 고심을 알게 되어 진심을 하나님께 바치고 하나님께서 어떤 시련과 연단을 안배하든 다 받아들이고 순복하면 하나님께서 마음의 위로를 얻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하나님의 시련과 검증을 의연히 받아들이고 진심을 하나님께 바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