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게 하신 하나님의 뜻

성경에서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다’라는 대표적인 이야기를 볼 때마다 저는 하나님에 대한 아브라함의 순종에 진심으로 탄복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왜 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고 분부하셨는지, 그 뒤에 숨겨진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지,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무엇을 이루려고 하셨는지, 등의 이런 많은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그 뜻을 알 길이 없었습니다. 나중에 저는 한 영적 서적에서 아브라함의 스토리에 대해 풀어놓은 것을 보고 나서야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인류를 경영하는 하나님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 마음의 궁금증도 풀리게 되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한 말씀이 이루어졌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의 계획이 거기에서 멈추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반대로, 하나님이 인류를 경영하고 구원하는 웅대하고 위대한 계획이 비로소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준 것은 단지 하나님의 전체 경영 계획의 서막을 열어 놓은 것에 불과하다. 그 시각, 또 누가 하나님과 사탄의 싸움이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그 일을 시작으로 조용히 상연될 줄을 알았겠는가! …사람이 보기에, 하나님이 한 많은 일은 이해하기 어렵고, 심지어 상상할 수도 없다. 하나님이 어떤 사람을 움직이려고 할 때, 그 ‘움직임’은 많은 경우에 사람의 관념에 부합되지 않고 또 사람이 이해하기도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사람의 관념에 부합되지 않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시련이자 사람에 대한 검증이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에게 순복을 나타냈다. 그것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요구를 만족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었다. 그때,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요구에 순복할 때, 하나님은 인류에 대해, 즉 자신이 택한 아브라함에 대해 진정으로 안심하게 되었고 인정해 주었다. 하나님은 자신이 택한 그 인물이 자신의 약속을 담당할 수 있고 자신의 다음 경영 계획을 담당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선도자라는 것을 확정하였다. 비록 그 일은 단지 시련과 검증에 불과했지만, 하나님은 이미 기쁨과 위로를 느꼈고, 하나님에게 드린 사람의 사랑을 느꼈으며, 사람에게서 오는 전에 없던 위안을 느꼈다. 아브라함이 칼을 들어 이삭을 죽이려고 하는 그 순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행위를 멈추게 하지 않았느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게 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이삭의 목숨을 취하려는 생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즉시 아브라함에게 그 행위를 멈추게 했다. 하나님이 보기에, 아브라함의 순복은 이미 검증을 통과했으며, 그가 한 것으로 이미 충분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하려고 했던 일에서 이미 결과를 본 것이다. 그 결과는 하나님이 만족하는 것이 아니냐? 그 결과는 하나님이 만족하는 것이고 원했던 것이며, 하나님이 보려고 기대했던 것이다. 그것은 진실하지 않으냐? 비록 하나님이 서로 다른 배경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각 사람을 시험한다고 하지만,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서 자신이 바랐던 것을 보았다. 곧, 아브라함의 마음은 진실한 것이고, 아브라함의 순복은 무조건적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 ‘무조건적’이 바로 하나님이 원했던 것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서 이스라엘 선민이 생기게 한 다음, 그 선민들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역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게 하려는 뜻을 정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하나님의 경영 사역을 담당하게 하려고 했고, 하나님의 사역과 하나님이 발표한 것을 아브라함에게서 시작하고, 또한 아브라함의 후손에게서 계속하여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소망을 이루려고 했던 것이다.

이 말씀에서 저는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경영 계획을 담당하는 선봉으로 뽑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브라함이 조금의 오차도 없이 하나님의 분부대로 이삭을 바쳤을 때, 아브라함의 진심과 조건 없는 순종은 하나님의 검증을 통과하게 되어 하나님은 마음에 위로를 받았습니다. 동시에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을 통해 인류를 경영하는 하나님의 계획과 소망을 이루시려고 정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인류를 창조하신 다음 계속 하나님 자신의 계획에 따라 역사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마다 그 속에는 다 하나님의 뜻이 있고, 가치와 의의가 있으며, 모두 인류를 경영하고 구원하는 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하신 것은 단지 인류를 경영하고 구원하는 사역의 시작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계속해서 구원 사역을 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그렇게 하심으로 전 인류를 구원하는 소망을 실현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 목표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계속 자신의 사역을 하시면서 묵묵히 참고 기다리셨습니다.

그 책에서는 또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일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진심과 순복을 보았고, 하나님의 검증을 통과한 것도 보았다. 비록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진심과 순복을 열납하였을지라도, 아브라함은 아직 하나님의 지심인(知心人)이 되기에는 부족했고,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성품을 아는 사람이 되기에는 부족했으며, 하나님과 마음이 합하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할 수는 전혀 없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마음은 여전히 외로웠고 안타까웠던 것이다. 하나님은 외로울수록, 안타까울수록, 되도록 빨리 자신의 경영을 계속하고, 되도록 빨리 한 무리 사람들을 선정하고 얻어 자신의 경영 계획을 이루고 자신의 뜻을 이루어야 했었다. 그것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바뀌지 않은 하나님의 절박한 마음이다. 하나님은 처음에 인류를 창조하면서부터 한 무리 이기는 자들이 있기를 간절히 바랐고, 하나님의 성품을 깨닫고 이해하고 알 수 있는 한 무리 사람들이 하나님과 동행하기를 간절히 바랐다. 그리고 하나님의 그 뜻은 지금까지 바뀐 적이 없다. 아직도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든, 앞길이 얼마나 간고하든, 또한 하나님이 바라는 목표가 얼마나 아득하든, 하나님은 인류에게 둔 기대를 지금까지 바꾼 적이 없고, 또 포기한 적도 없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바치는 일에서 순종했지만, 그 뒤에 숨겨진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는 몰랐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역사한 것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하나님의 성품과 하나님을 알아 하나님께 순종하며 하나님을 증거할 수 있는 사람들, 즉 욥이나 베드로와 같이 하나님과 마음이 합한 이긴 자들을 더 많이 얻으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던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앞으로 하나님께 축복받을 것입니다. 마치 성경에 기록된 것과 같습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계시록 2:7~11) 이삭을 바치는 이 일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해 주시고, 저의 마음의 궁금증도 풀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샤오묘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