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 무엇을 의미하는가

누가복음 24장 1~9절에 “안식후 첫날 새벽에 이 여자들이 그 예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기운 것을 보고 들어가니 주 예수의 시체가 뵈지 아니하더라 이를 인하여 근심할 때에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곁에 섰는지라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한대 저희가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고 무덤에서 돌아가 이 모든 것을 열 한 사도와 모든 다른 이에게 고하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 구절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사흘째 되던 날 부활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하나님을 믿는 형제자매라면 이 사실을 믿고 마음속으로부터 하나님의 능력을 찬미할 것입니다. 예수께서 부활한 사실에서 우리는 또 어떤 사실을 보아낼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의 말씀에는 권세와 능력이 있다

우린 성경에서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후 예수님의 시체는 세마포로 감싸졌고 무덤 역시 돌로 막아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자들이 예수님께 뿌리려고 향품을 가지고 갔을 때 무덤 앞에 있던 돌은 한쪽으로 굴려 옮겨져 있었고 예수님의 시체는 온데간데 없었습니다. 천사는 그들에게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한대”(누가복음 24:5~7)라고 말했습니다. 천사의 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직접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라고 말씀하셨고 결국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말씀의 권세와 능력을 보여주심으로써 이 사실을 증명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마치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것처럼 말이죠.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창세기 1:3) 천지 만물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전도하실 때 말 한마디로 소경이 눈을 뜨게 해주셨고 앉은뱅이를 걷게 해주셨습니다. 말 한마디로 거센 바람과 파도를 잠재우셨고 말 한마디로 죽은 지 나흘 된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통해 하나님 말씀의 권세는 우리가 가늠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하나님의 권세와 능력을 뜻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지혜를 나타내다

예수님께서 구속 사역을 완성하시기 위해 인간 세상에 오셨음은 우리 모두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율법시대 말기에는 사람들이 점점 타락하여 율법을 지킬 수 없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사람들은 죄를 많이 지어 본인의 죄를 속죄할 수 있는 제물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사람은 율법을 어겨 죽게 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온 인류가 사탄에 의해 타락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가렸는데 그 누가 죄인을 위해 속죄해준단 말입니까?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 인류를 구원해주실 수 있지만, 우리가 하늘에 가서 속죄제를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성육신하시어 죄인의 모습을 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구속 사역을 하러 오셨습니다. 하지만 그때 바리새인은 자신의 명예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해 하나님을 대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정죄하여 끝내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겉으로 봤을 땐 바리새인과 로마 정부가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신 것입니다. 모든 이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고 주님의 사역이 실패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하나님은 죄인의 손을 빌려 스스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고 인류를 구원하시는 구속 사역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요한복음 19:30)라고 말씀하신 것은 바로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끝내셨고, 하나님이 이루고자 하신 것을 모두 이루었으며, 예수님도 삼일만에 부활하셨음을 뜻합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지혜가 아니겠습니까?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는 사탄의 계략 위에 있으며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가 쉽게 알아낼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에 힘이 없고, 사랑은 식어 가고, 믿음은 작아져 괴로우신가요? 이곳에 그 해결책이 있습니다.

3.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 자신이다

예수님께서 죽었다가 부활하신 일에 대해 저는 부활하셨다는 점에만 하나님의 위대함을 느꼈습니다. 나중에서야 제가 너무 단편적이고 얕은 깨달음을 갖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예수님의 부활에서 우리는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 자신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창세기 1:2),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한복음 1:1) 하나님은 영이시고 태초부터 영원히 존재하십니다. 율법시대 여호와 하나님은 영으로 사역하셨고 예수님께서 사역하러 오셨을 때는 구속 사역을 하셔야 하는데 영은 십자가에 못 박힐 수 없으니 성육신하셨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요한복음 14:10) 예수님의 말씀은 예수님이 바로 그리스도이시며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며 아들이자 아버지 이심을 분명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예수 그리스도’라고 외치면서도 정작 그리스도가 무엇인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이 바로 성육신하신 하나님이라고 말하면서도 성육신이란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께서는 당신이 바로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우린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얼마 전 인터넷에서 한 책의 구절을 보게 되었습니다. 『성육신이란 하나님이 육신에서 나타난 것이고, 하나님이 육신의 형상으로 피조된 사람들 가운데서 사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육신이라고 한 이상 먼저 반드시 육신이어야 하는데, 그것도 정상 인성을 갖춘 육신이어야 한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다. 사실, 하나님 성육신의 의미는 하나님이 육신에서 사역하고 생활한다는 뜻이고, 하나님의 본질이 육신이 되고 사람이 되었다는 뜻이다.』

『예수 안의 영과 하늘의 영 그리고 여호와의 영은 모두 하나인데, 성령이라고도 하고, 하나님의 영이라고도 하며, 일곱 배로 강화된 영이자 만유를 포괄하는 영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영은 매우 많은 사역을 할 수 있다. 그는 세상을 창조할 수도, 홍수로 세상을 멸할 수도 있고, 전 인류를 구속할 수도 있으며, 더욱이 전 인류를 정복할 수 있고 멸할 수도 있다. 이 사역은 모두 하나님 자신이 하는 사역이지 어느 한 위격의 하나님이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의 영은 여호와라고도 할 수 있고, 예수라고도 할 수 있으며, 또한 전능자라고도 할 수 있다. 그는 주이고 그리스도이며, 인자가 될 수도 있다. 그는 하늘에도 있고 땅에도 있으며, 모든 우주 위에도 있고 만인 가운데도 있는데, 하늘과 땅의 유일한 주관자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에게 성육신의 비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겉으로 봤을 때 예수님은 평범한 사람의 모습을 하고 오셨지만, 그분의 영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영이며 그분이 바로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 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성육신하신 것은 하나님의 영이 육신을 입고 인간 세상에 와서 역사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후에 부활하셨다는 것은 주의 영체가 사람들 앞에 나타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처럼 정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게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성경 기록에 따르면 예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고 올라오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베드로후서 1:17) 예수님도 하늘에 계신 분을 아버지라고 불렀으니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하나님 자신이라면 어떻게 이렇게 부르겠냐며 말이죠. 우선 이 구절을 먼저 읽어보겠습니다. 『또 어떤 이는 하나님은 분명 예수님을 사랑하는 아들이라 하지 않았냐고 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고 하나님이 기뻐하는 자라”라고 한 것은 당연히 하나님이 한 말씀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스스로 자신을 증거한 것인데, 단지 다른 각도에 서서 자신을 증거한 것이고, 하늘에서 영의 각도로 말씀으로 된 육신을 증거한 것이다. 예수는 하나님의 성육신이지 하늘에 있는 그의 아들이 아니다. 너는 알기나 하는가? “아버지가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다”라고 한 예수의 말은 원래 영이 하나임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그저 성육신한 것 때문에 하늘 위아래로 갈라져 있는 것이 아닌가? 사실 여전히 하나이다. 어쨌든 하나님이 스스로 자신을 증거한 것이다.』

이 구절에서 우리는 예수님이 바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 성육신하신 것을 인간인 우리가 아무도 알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영의 입장에서 말씀을 통해 스스로 성육신하셨음을 증명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 것 역시 사람인 인자의 입장에서 부른 것이며 피조물의 위치에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어떻게 부르건 간에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처럼 말이죠.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로마서 6:23)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