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은 무엇일까

창밖은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고, 하얀 눈이 펑펑 내리고 있다. 서찬이 전도하고 집에 돌아오니 벌써 저녁 9시가 되었다.

아내가 바삐 음식을 데우며 식사 준비를 할 때, 딸아이 소원도 교회에서 돌아왔다. 서찬은 얼른 딸아이에게 밥을 주며 함께 먹으려 했다. 그런데 김이 모락모락 나는 음식을 앞에 둔 딸아이가 무심코 한숨을 내쉬었다. 서찬이 딸에게 물었다. “소원, 왜 그래, 무슨 걱정이라도 있니?”

딸아이가 곤혹스러운 듯 말했다. “아빠, 엄마, 제가 그동안 한 가지 문제를 가지고 계속 고민하고 있었어요. 평상시에 목사님과 장로님이 설교하실 때, 항상 전도를 많이 해서 좋은 열매를 맺으라고 하셨어요. 주님을 위해 뛰어다니며 헌신하고, 힘써 사역하는 사람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요. 우리도 확실히 주님을 위해 헌신하고 많은 대가를 치렀어요. 하지만 주님은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마태복음 22:14)라고 말씀하셨어요. 저는 이런 생각이 들어요. 주님을 믿고 주님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데, 주님은 왜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말씀하셨을까? 우리가 이렇게 고난 받고 헌신하며 힘써 사역하는데 마지막 날에 정말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

소원의 말을 들은 서찬은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소원, 너 쓸데없는 걱정을 하는구나! 주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야.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믿고 주님을 위해 힘써 사역하고 헌신하는데 설마 천국에 들어갈 자격이 없겠니? 사도 바울도 말했잖아.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디모데후서 4:7~8) 지금 우리는 바울의 말을 따라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양육해.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르고 있어. 그동안 고난과 시련을 겪으면서도 주님을 위한 사역을 멈춘 적이 없었어. 우리가 한 모든 행동을 주님은 기억하시고, 주님이 오실 때 분명 우리를 천국으로 데리고 가실 거야!”

아내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그래, 소원, 아버지 말씀이 맞단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건 틀림없이 맞아. 쓸데없는 걱정은 하지 말렴.”

딸아이는 잠깐 생각하더니 말했다. “우리는 주님을 믿으며 바울의 말을 따라 행했어요. 힘써 사역하고 헌신해서 많은 대가를 치르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여겼죠. 하지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태복음 7:22~23) 주님의 말씀은 진리이고, 천지는 없어져도 주님의 말씀은 없어지지 않아요. 힘써 사역한 사람들이 모두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면 주님은 어째서 주님의 이름으로 전도하고, 귀신을 쫓아내고, 많은 기적을 행한 사람에게 불법을 행한 자라고 정죄하셨을까요?”

딸아이의 말에 서찬은 깊은 생각에 빠졌다. ‘그래. 주님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한 사람이 다 천국에 갈 수 있다고는 하지 않으셨어. 주님의 말씀은 진리야. 이건 틀림없어. 우리는 지금까지 바울의 말을 따라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위해 사역하고 헌신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믿었어. 이렇게 하는 게 과연 하나님의 뜻에 맞는 것일까?’

“쿵쿵쿵…”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서찬의 생각이 끊겼다. 소원이 얼른 가서 문을 열어 보니 서찬의 조카 청현이었다.

청현이 웃으며 말했다. “외삼촌, 외숙모, 오늘 동역자들과 함께하는 성경 읽기 모임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이었어요. 마침 지나가는 길이라 오늘 모임에서 느낀 점들을 얘기하고 싶어서 들렸죠.”

아내가 웃으며 말했다. “청현, 방금 우리도 한 문제를 가지고 토론하던 중이었단다. 때마침 잘 왔구나! 너도 생각을 말해 보렴!”

서찬이 이어서 말했다. “그래, 청현, 방금 우리는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어. 나는 바울이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디모데후서 4:7~8)라고 한 말대로 우리가 주님을 믿을 때, 바울을 본받아 주님을 위해 사역하고, 주의 이름을 지키고, 주의 말씀을 지켜서 주님이 오시길 깨어서 기다리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해.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이사야 49:23)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야. 우리는 이렇게 하는 게 주님의 뜻에 합당하다고 믿어. 하지만 소원이 성경에서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태복음 7:22~23)라는 구절을 보고,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게 걱정된다고 하는구나. 힘써 사역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이야. 청현, 너는 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한번 얘기해 보렴!”

소원이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맞아, 오빠, 우리는 이 문제를 정말 모르겠어. 어서 오빠 생각을 말해 봐.”

성경을 보다,성경책,

청현이 웃으며 말했다. “정말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도 성경 읽기 모임에서 이 문제를 토론하고 있어요! 우리는 부지런히 주님의 일을 하고, 바울을 본받으면 주님이 오실 때 들림받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게 사람의 관념에는 맞지만 하나님의 뜻에 합당할까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행동의 원칙이고, 모든 사람과 사물을 판단하는 기준이죠. 깨어 기다리며, 열심히 주의 일을 하면, 천국으로 들림받을 수 있을까요? 사실, 주님의 말씀이 벌써 우리에게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을 알려 주셨어요.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태복음 7:21) 주님의 말씀을 보면, 오직 하나님의 뜻을 지켜 행하는 자만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하셨지, 예수님의 이름을 지키고, 부지런히 사역하면 상을 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는 하지 않으셨어요. 천국에 들어가는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지켜 행하지 않고, 하나님과 같은 마음이 아닌 사람이 어떻게 천국에 들어갈 자격이 있겠어요?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려면 예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해요. 예수님은 천국의 왕이십니다.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지, 구원 받을 수 있는지는 주님만이 결정할 수 있어요.”

소원이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응, 오빠 말이 맞는 거 같아. 예수님은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라고 말씀하셨어. 우리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지는 주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해. 우리가 주님의 말씀을 따라 행해야만 주님의 뜻에 맞을 수 있어.”

서찬이 눈살을 찌푸리며 물었다. “청현, 너의 나눔은 성경에도 부합하고 주님의 말씀을 근거로 했어. 천국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해.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바울의 말을 따라 주님을 위해 힘써 사역하고, 헌신했어. 이게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게 아니면 뭐겠니?”

아내가 망연자실한 표정을 지었다. “그래. 청현, 설마 바울을 본받아 주님을 위해 힘써 사역하고 헌신한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게 아닐리가 있겠니?”

청현이 말했다. “외삼촌, 외숙모, 우리 먼저 한 가지 사실을 놓고 말해 볼까요. 당시 유대교의 바리새인들은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며 전도 사역을 했어요. 사람이 보기에 좋은 행동을 많이 했고, 경건해 보였죠.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왜 예수님의 정죄와 저주를 받고, ‘일곱 가지의 화’가 임했을까요?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감찰하시는 분입니다! 바리새인들은 힘써 사역했지만 종교 의식만 다루고, 성경의 지식과 이론만 이야기했어요. 하나님의 말씀을 전혀 행하지 않았고, 하나님의 계명도 지키지 않았어요. 모든 행동이 복을 받고, 상을 받기 위해서였어요. 또 지위와 밥그릇 때문이었죠. 그들은 하나님을 전혀 사랑하지 않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조금도 없었어요. 예수님이 오셔서 사역하실 때, 바리새인들은 미친 듯이 대적하고, 정죄했어요. 이것은 그들이 진리를 증오하고 외식하는 본질을 완전히 드러냈어요. 이 사실을 보면, 힘써 사역하고 좋은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힘써 한 모든 사역은 사람의 좋은 행위에 속할 뿐, 하나님의 뜻을 따른다고 볼 수 없어요.”

소원이 찬성하며 말했다. “이제야 알겠어. 예수님이 말씀하신 주님의 이름으로 전도하고 주님께 정죄 받은 사람들은 바리새인과 같아. 힘써 사역하지만 모두 자기 뜻대로 하고, 자기가 복을 받고, 이득을 얻으려고 했던 거야. 그들은 주님께 순종하고 주님을 사랑하기 위해서 그런 게 아니야. 오히려 주님의 뜻은 따르지 않았어.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이런저런 일을 하면 사람이 보기에는 맞는 것 같지만, 주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는다면 주님을 높이고 증거하는 게 아니야.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께 순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과는 관계없어!”

청현과 소원의 말을 듣고 난 서찬은 마음이 환히 밝아졌다. 그는 약간 부끄러워하며 말했다. “청현, 네 생각이 맞구나. 바울의 말은 진리가 아니야. 주님의 말씀이야말로 진리이지. 만약 힘써 사역하고, 헌신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거라면 그 바리새인들은 진작에 천국에 들어갔겠지, 어떻게 주님의 저주를 받았겠어! 바울의 말은 확실히 예수님의 말씀과 어긋나는구나! 우리가 예전에 바울의 말을 따라 천국에 들어가려고 했던 건 정말 주님의 말씀과는 동떨어진 거였어! 우리가 계속 이렇게 추구한다면 틀림없이 주님께 버림 받을 거야!”

아내도 경악하는 표정을 지었다. “그러고 보니, 겉으로만 힘써 사역하고, 주님의 말씀을 행하지 않는 건, 다 주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는 말이구나! 청현, 그럼 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거니?”

청현이 계속해서 말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른다는 의미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의 안배에 순종하는 거예요. 그러면 어떤 때든, 어떤 환경에서든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지키고, 완성할 수 있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사는 사람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충성하고,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거예요. 예수님이 하신 말씀처럼요.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요한복음 14:23~24),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요한복음 8:31),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태복음 22:37~39) 베드로는 자신의 일생을 하나님께 바쳤어요. 주님의 마음과 요구대로 엄격히 교회를 양육했고, 자신의 득실을 위해 하나님께 무엇을 구한 적도 없었어요. 오로지 하나님을 사랑하게 해 달라고 기도했어요. 마지막에는 죽기까지 순종하며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했고, 하나님을 위해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혔어요. 베드로는 진심으로 주님을 사랑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예수님은 천국의 열쇠를 베드로에게 주었어요. 또 욥도 온전하고 정직한 사람이라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났어요. 하나님이 상을 내리든 거두어 가든, 하나님이 복을 내리든 화를 내리든 욥은 언제나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따랐어요. 그는 하나님의 눈에 온전한 사람이에요…. 등등 역대이래 하나님의 칭찬을 받은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랐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했어요. 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순종해서 자신의 전부를 하나님께 바쳤고, 하나님과 거래하지 않았어요. 그래야 정말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이고, 하나님의 약속을 받고 천국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사람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믿으면서 확실히 많은 고난을 받고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을 봤어요. 심지어, 감옥에 가고, 순교하면서도 주님을 떠나지 않았어요. 주님께 진실한 믿음을 갖고 있다는 의미이지요. 하지만 그들은 힘써 사역하면서 진리를 추구하지 않아요. 주님의 말씀을 실행하지 않고, 주님의 계명도 지키지 않아요. 본인의 뜻에 따라 함부로 행동하고 아무에게도 굽히지 않고 항상 거짓말로 속여요. 모든 행동은 다 복 받고, 상 받기 위해서고 천국에 들어가 면류관을 받기 위해서예요. 이런 걸 보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많은 고난을 받든, 얼마나 많은 사역을 하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게 아닌데 어떻게 천국에 들어갈 자격이 있겠어요?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같아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태복음 7:21~23)

이때, 서찬은 부끄러워졌다. 그리고 쑥스러운 듯 청현에게 말했다. “청현, 난 하나님을 여러 해 믿으면서도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있었어! 이제야 알겠구나. 주님의 계명을 지키고,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헌신하고 주님을 높이고, 주님을 증거해야만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거였어!”

아내도 몹시 부끄러워하며 말했다. “청현의 말이 맞아. 주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주님을 믿었지만 단순히 힘써 사역하며 헌신하는 것밖에 몰랐어. 바울의 말대로 힘써 사역하면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었으니, 정말 너무 어리석었어. 이제야 알겠어. 주님은 우리가 모든 일에서 주님의 뜻을 구하고 주님의 말씀을 따르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님께 헌신하길 바란다는 걸. 욥과 베드로처럼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해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이야! 가장 중요한 부분을 소홀히 하다니 정말 부끄럽구나!”

소원도 고개를 끄덕였다. “맞아요. 오늘 밤 이렇게 나누지 않았다면 저는 주님을 믿으면서 그동안 헌신했던 게 다 주님을 속이는 거고, 상을 위해 주님을 이용한 것인 줄도 모른 채 계속 잘못된 길로 갔을 거예요. 그러면서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계속 그것을 밑천 삼아 주님과 거래했을 거고, 결국에는 주님께 정죄 받고, 벌을 받아도 어찌된 영문인지 몰랐을 거예요. 지금 생각하니 정말 무섭네요!”

청현이 기뻐하며 말했다.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 밤 이렇게 함께 나눌 수 있었던 건 다 주님께서 예비하신 거예요. 모든 영광 주님께 돌려 드립니다!”

아내, 딸, 서찬 세 사람은 서로 마주 바라보며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천국에 들어가는 기준을 알고, 행할 길을 찾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