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돈과 명예가 행복한 삶을 이뤄줄 수 있는가?

아버지의 병상 앞에 앉아 온몸에 여러 가지 관을 꽂고 누워계신 아버지를 보니 마음이 아팠다. 어제까지만 해도 잘 걸으시던 아버지가 오늘은 병상에 누워 죽음을 기다리고 계셨다. 이때, 아버지와 함께했던 추억들이 필름처럼 스쳐 지나갔다.…

어렸을 때 아버지는 우리와 같이 밥을 먹은 적이 거의 없었고 나와 놀아주신 적은 더더욱 없었다. 아버지는 항상 바삐 왔다 갔다 하셨다. 더 나은 가족들의 삶을 위해, 다른 사람이 우러러보는 삶을 위해, 조상의 이름을 빛내고 다른 사람보다 앞서가기 위해 아버지는 밤낮없이 사업에 매달리셨다. 아버지의 노력 덕분에 우리는 시내에 위치한 30평대 아파트로 이사 갔고, 7천만 원을 호가하는 차도 사고 가게도 장만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거기서 만족하지 않으시고 부자가 되어 다른 사람의 선망을 사고 싶으셨던지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하셨다. 그래서 더 일에 매진하셨다. 극심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잦은 고객과의 술자리로 아버지는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에 심각한 당뇨병까지 앓게 되셨다. 어머니와 나는 몇 번이나 돈 때문에 너무 힘들게 살지 마시라 했지만, 아버지는 들은 체도 하지 않으시고 여기저기 투자하고, 돈을 버시며 예전처럼 바쁘게 사셨다….

그러던 중 아버지가 아시는 군인 한 분이 유전 개발이라는 큰 사업 아이템을 소개해주셨다. 아버지는 큰돈을 벌 생각에 집을 담보로 1억 원을 투자하셨다. 그런데 돈을 받아 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떤 이유로 그 사람이 구속되었고 아버지가 빌린 1억 원도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었다. 쓰디쓴 실패를 만회하시려는 듯 아버지는 쓰촨(四川)에 있는 채소 비닐하우스에 또 투자하셨지만, 갑자기 닥친 폭우로 모든 비닐 하우스가 무너져 그 돈마저 날리고 말았다. 하지만 아버지는 여기서 포기하지 않으시고 또다시 다른 사람과 딸기 농장에 투자하셨고, 2억 원의 투자도 사기당하셨다. 몇 번의 실패로 아버지가 힘들게 버신 돈은 모두 사라졌고 남은 것이라곤 빚더미 뿐이었다. 엄청난 스트레스에 아버지는 심신이 지쳤고 많이 노쇠하셨다. 건강은 더욱 악화 되었지만 아버지는 뒤돌아보지 않으셨다.

섣달 그믐날 아버지는 빚을 받으러 가셨다가 돌아오는 길에 교통사고를 당하셔서 갈비뼈 3대가 부러졌다. 의사는 수술하면 기력이 많이 약해지니 집에서 3개월간 쉬며 뼈가 붙기를 기다리는 게 좋겠다고 했다. 하지만 아버지는 사업에 차질이 생길까 수술을 고집하셨다. 그러나 수술은 실패했고 아버지는 중환자실에 들어가셨다. 비록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나긴 하셨지만, 아버지는 식물인간으로 여생을 살게 되신 것이다.

내 기억 속에 아버지는 더 많은 돈과 다른 사람 위에 군림하는 삶을 살기 위해 매일 바쁘게 사셨다. 온갖 고생을 다 하신 아버지는 지금 조용히 병상에 누워 죽을 날만 기다리고 계신 것이다. 아버지의 안타까운 처지에 슬픈 마음이 들었다. 그러다 나와 남편, 그리고 주변에 있는 친구들을 생각해보니 모두 아버지가 걸었던 그 길을 걷고 있었다…. 문득 한 가지 의문이 떠올랐다. 대체 사람은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일까?

하루는 나의 고민을 하나님께 내어놓았고, 또 예배를 드리며 나의 고충을 형제자매에게도 털어놓았다. 그러자 형제자매는 하나님의 말씀을 교제해 주었다.『어떤 위인이나 명인이든, 모든 사람이 평생 뒤쫓는 것은 오직 이 두 글자, 즉 ‘명(名)’과 ‘리(利)’이다. 그렇지 않으냐? (그렇습니다.) 사람은 명예와 이익이 있으면 부귀영화를 누리거나 인생을 누릴 수 있는 밑천이 있고, 명예와 이익이 있으면 향락을 추구하면서 제멋대로 거리낌 없이 육체를 누릴 밑천이 있는 것으로 본다.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명예와 이익을 위해 저도 모르게 자신의 몸과 마음 그리고 자신의 모든 것, 자신의 앞날과 운명까지 기꺼이 다 사탄에게 맡기게 되었는데도 전혀 의심한 적이 없었고, 또한 자신의 모든 것을 전혀 되찾아 올 줄도 모르고 있다. 사람이 사탄에게 그렇게 의탁하고 충성을 바치고 나면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겠느냐? 틀림없이 그럴 수 없다. 사람은 철저히 사탄에게 통제되고 완전히 수렁에 빠져 스스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된다. 사람은 일단 명예와 이익에 빠지면 광명이 무엇인지, 정의가 무엇인지, 아름답고 선한 것이 무엇인지 더 이상 찾지 않게 되는데, 그것은 명예와 이익이 사람에게 너무도 큰 유혹이고, 평생, 심지어 영원히 추구해도 끝이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실정이 아니냐?』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유명 인사건 위대한 사람이건 우리는 모두 명예와 이익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살고 있다. 우린 돈과 명예만 있으면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뭇사람의 존경을 사 사람들이 선망하는 대상이 된다고 생각한다. 돈과 명예만 있으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심지어는 돈과 명예가 삶의 전부라고 생각하며 이런 삶이야말로 가장 의미 있고 가장 가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우리는 돈과 명예를 평생 추구하고 이를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목표로 삼아 평생의 노력을 대가로 이를 추구하고, 심지어 목숨도 아까워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사탄이 우리를 옭아맨 보이지 않는 족쇄이자 사탄이 사람을 해치는 수단과 방식이었음을 알지 못했다. 사탄은 ‘남들보다 뛰어나라, 다른 자 위에 군림하라’, ‘고생 끝에 낙이 온다’라는 생존 법칙을 우리에게 주입해 돈과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착각하게 하였다. 그렇게 우리의 마음은 사탄에게 점령당하고 지배당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돈과 명예의 노예가 되었다.

아버지는 돈과 명예를 위해 온종일 돈 벌 궁리만 하시고, 높으신 분들과 식사하고, 술을 마시며 심지어 선물도 보내셨다. 그리고 사업상 그들의 도움을 얻기 위해 그들에게 아첨하시느라 인격과 존엄성을 잃어버리셨고 심지어 몸까지 상해 당뇨병에 걸리셨다. 아버지는 그들에게 기대 명예와 돈을 얻으려고만 생각하셨고 그들에게 사기당할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목숨이 오가고 여러 차례 실패를 겪으시면서도 아버지는 멈추지 않으셨고 교통사고로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도 돈 버는 일에 차질이 생길까 목숨을 걸고 거래를 하셨다. 결국 수술 실패로 식물인간이 되셨고 그저 가만히 병상에 누워 죽음을 기다릴 수밖에 없게 되었다. 아버지가 겪으신 고난을 통해 나는 돈과 명예로 사람을 해치는 사탄의 비열한 수법을 알게 되었고, 돈과 명예를 좇는 사람들의 결말이 얼마나 비참한지도 알게 되었다. 돈과 명예를 갖는다고 해도 진정한 평온과 행복을 얻을 수 없으며 우리의 운명을 바꾸기란 더더욱 불가능하다. 마치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과 같다. 『사람은 다 한평생 돈과 명리를 추구하며 이 둘을 목숨을 건질 지푸라기로 삼고 유일한 지지대로 삼는데, 마치 돈과 명리를 가지게 되면 사람이 계속 살아갈 수 있고 죽음을 면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죽음이 다가올 때에야 사람은 돈과 명리가 사람에게 그렇게 요원하고, 사람이 죽음 앞에서는 그처럼 연약하고 힘없고 그처럼 일격에도 견디지 못하며, 죽음 앞에서는 그처럼 고독하고 의지할 데가 없고 그처럼 무기력하며, 원래 사람의 생명은 돈과 명리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든 사람에게 얼마나 높은 지위가 있든 죽음 앞에서는 다 똑같이 빈궁하고 미소하며, 돈으로 생명을 살 수 없고 명리가 사람의 죽음을 면케 할 수 없으며, 돈이든 명리든 다 사람의 수명을 일분일초도 연장시킬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엄마와 나는 몇 번이나 아버지께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경배하시라고 권했지만, 아버지는 귓등으로도 듣지 않으셨고, 하나님을 믿는 것은 시간 낭비고 사업에 방해된다고만 생각하셨다. 아버지는 젊었을 때 사업을 벌여야 한다고 하셨다. 아버지는 하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 앞에 오지 않으셨기 때문에 하나님께 구원받을 기회를 영원히 잃고 말았다. 어떻게 하면 아버지가 걸었던 실패의 길을 걷지 않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돈과 명예의 족쇄에서 벗어나 더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어느 날 하나님 말씀을 보게 되었다. 『사람의 이런 상태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이전의 생존 방식에서 떠나고, 이전의 인생 목표에서 떠나며, 자신의 이전 생존 방식, 이전의 인생관, 이전의 추구와 소망과 꿈에 대해 총결하고 해부한 다음 다시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요구에 대조해 자신의 생존 방식과 인생관 등등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되는 것이 하나라도 있는지, 하나님의 요구에 맞는 것이 하나라도 있는지, 사람에게 정확한 인생의 가치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하나라도 있는지, 사람으로 더욱더 진리를 깨달으며 살게 하고 인성 있게, 사람 모양이 있게 살게 하는 것이 하나라도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네가 인류가 추구하는 각종 인생 목표와 형형색색의 생존 방식을 반복적으로 고찰하고 자세히 해부해 볼 때, 너는 그 속에 인류를 창조한 창조주의 본의와 부합되는 것이 하나도 없고, 모두 사람으로 창조주의 주재와 보살핌을 멀리하게 하는 것이고, 사람을 타락시키고 사람을 지옥으로 이끌어 가는 함정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네가 이런 것을 인식하게 되었을 때, 다음으로 네가 해야 할 것은 낡은 인생관을 버리고 여러 가지 함정을 멀리하며, 너의 인생을 하나님으로 너를 위해 책임지고 결정하게 하고 너를 위해 안배하게 하며, 하나님의 지배와 하나님의 인도에 순복하기만을 구하고, 자신의 선택이 없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돈과 명예의 고통과 족쇄에서 벗어나려면 과거의 그릇된 인생관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남들보다 뛰어나라’, ‘다른 자 위에 군림하라’, ‘고생 끝에 낙이 온다’와 같은 사탄의 관념으로 살면 안 되고 하나님 앞으로 와 하나님 말씀의 인도를 따라가고 진리를 추구하여 우리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올바른 인생관을 갖고 진리 추구를 위해 살며 하나님의 섭리를 따른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돌봄과 보살핌 속에서 살아갈 수 있고, 행복하고 평온하게 이번 생을 살 수 있다. 마치 욥처럼, 그가 거대한 재산을 소유하고 동방의 최고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올바른 추구 때문이다. 바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며, 돈과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고, 돈과 명예가 있다고 하여 육신의 즐거움을 탐하는 일도 없었다. 그는 평생 갖게 된 부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임을 알고 있었고,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에 맡겨 하나님의 인도와 섭리를 따랐다. 돈과 명예를 잃을까 두려워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탄이 돈과 명예를 이용해 하나님을 멀리하고 배신하도록 하지 못했다. 그는 진리와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을 추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인정과 축복을 받을 수 있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사탄이 인간을 타락시키는 사악하고 비열한 수법까지 알게 되니 서서히 마음속의 고통이 사그라들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길을 가야 할 지도 깨닫게 되었다. 마음이 정말 개운해졌다….

지한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