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결혼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주제별 성경 구절 21가지

결혼은 배우자와 함께하는 새로운 삶의 시작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결혼은 행복하고 부족함이 없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결혼하게 되면 많은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부부 사이에도 성격의 차이, 취향의 차이, 관점의 차이 때문에 자주 다투게 되고, 불평하고 멀어지며, 심지어 서로를 배신하기까지도 합니다. 그러면 결혼 생활에 위기가 찾아오기도 하고, 서로에게 상처와 고통만 남게 되기도 하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결혼 문제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결혼에 관한 성경 구절을 준비했습니다. 이 구절을 통해 부부 관계를 잘 유지하고 결혼 생활을 올바르게 대하는 면의 길을 찾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결혼 생활을 꾸려나가고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알게 되실 것입니다.

바로 가기
1. 결혼의 유래
2. 결혼한 부부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
3. 어려울 때 서로 격려해 주는 법 배우기
4. 의심 버리기
5. 하나님을 의지하며 유혹 물리치기

1. 결혼의 유래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이처럼, 인간의 결혼은 창조주께서 정하고 배정하시는 것이며, 사람 스스로 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여기 성경 구절들을 통해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안배와 정하심에 순종할 수 있도록 이끌어 드릴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 (창세기 2:24)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찌니라 하시니 (마태복음 19:6)

2. 결혼한 부부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혼 문제도 넓은 마음을 가져야 더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인간은 모두 패괴된 존재라 다 잘못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불편하거나 짜증만 나는 날, 또는 어떤 시험에 빠져 배우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부부 사이에 화목하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결혼에 위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며 서로에게 용서를 베푸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자를 하나님 앞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그렇게 실행해야 성공적이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마태복음 6:14)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누가복음 6:41)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요한1서 4:7)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마태복음 11:29)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에베소서 4:2)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경외하라 (에베소서 5:33)

3. 어려울 때 서로 격려해 주는 법 배우기

결혼 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힘든 시기를 겪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시기에는 자연히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한쪽이나 서로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고, 두 사람은 파탄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힘든 시기가 오히려 두 사람의 사이를 더 돈독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그런 힘든 일을 겪으며 뒷걸음치려는 마음이 생길 때면 결혼 생활을 끝내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의식적으로 서로에게 가까이 다가간다면, 더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2:18)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거니와 한 사람이면 어찌 따뜻하랴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전도서 4:9~12)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 (잠언 18:22)

4. 의심 버리기

‘의심'은 살인 무기입니다. 부부 사이에 진실한 사랑이 없으면, 서로를 의심하고 경계하게 되며, 결국 둘의 사이는 점점 더 멀어지고, 심각하면 파탄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남을 의심하지 않는 정직한 사람을 기뻐하십니다. 그러므로, 결혼한 부부도 정직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배우자와 마음을 나누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의심 때문에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아모스 3:3)

긍휼과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으며 (시편 85:10)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요한1서 3:18)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 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베드로전서 3:8)

5. 하나님을 의지하며 유혹 물리치기

결혼 문제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은 바로 배우자에 대한 충성과 존중입니다. 이것은 성경에서 요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둡고 악한 세상에서 사람들은 악한 시류를 좇고 있고, 육적인 쾌락을 즐기며 죄의 낙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탄의 시험에 빠져 배우자에게 상처 주는 일을 많이 합니다. 그 결과는 돌이킬 수 없는 빚을 남기게 되고, 많은 번뇌를 낳게 만듭니다. 이런 문제 앞에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어떻게 행해야 할까요? 여기 준비된 구절들을 보십시오,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해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3:7)

음행의 연고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고린도전서 7:2)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히브리서 13:4)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스가랴 4:6)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여호수아 1:9)

혹시 결혼 문제로 힘들어하거나 괴로워하고 있다면, 속에 담고만 있지 말고 여기 대화 창구를 통해 마음을 털어놔 보세요. 언제나 마음을 나누는 교제를 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모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음을 굳게 믿습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참석할 수 있나요?

주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았어도 늘 죄짓는 사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죄성을 벗어 버려 정결케 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온라인 예배에 참석해 정결케 되어 구원받는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