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more!
Read more!

‘과로사’를 생각하며

최근 몇 년간, ‘과로사’라는 화제는 끊이지 않았고 ‘과로사’의 사례도 빈번히 생겨났는데, ‘과로’는 현대인의 직장과 일상에서 생활화된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사업을 위해 그리고 원대한 꿈을 위해 몸을 혹사시킴과 동시에 생명의 흐름을 가속화했습니다.

얼마 전, 저는 인터넷에서 한 가지 사례를 보았습니다. 국내 유명 모 인터넷 카페의 부편집장인 김 모 씨가 퇴근하고 귀가하던 중, 갑자기 쓰러져 의식을 잃었습니다. 길을 가던 사람들과 구급대원들이 서둘러 응급 처치를 했지만 서른살 남짓 된 김 모 씨는 불행히도 숨을 거두고 말았습니다. 김 모 씨의 회사 동료들 말에 따르면, 김 모 씨는 수년간 인터넷 관련 업종에 종사를 했는데 필사적으로 일을 했다고 합니다. 야근이 잦은 편이었는데, 특히 최근 몇 년 동안은 잔업과 야근으로 거의 밤을 지새웠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모 회사의 이 씨라는 한 젊은 직원이 사무실에서 갑자기 심장 발작을 일으켜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았지만 끝내 사망하였습니다. 이 씨 직원은 이제 겨우 24살이었습니다. 직원이 숨졌을 때 회사측에서는 그가 한 달 동안 연속으로 야근을 한 상태였고, 숨진 후에도 업무 시 사용하였던 QQ(중국 소셜 네트워크)는 여전히 켜져 있는 상태였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이 사망 사건은 지나친 초과 근무로 인한 과로사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중국 심천(深圳)의 모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에 종사하던 25세의 호(胡) 씨는 업무량이 많아 한 달가량 야근을 했습니다. 그 결과 과로로 몸의 여러 기관이 쇠약해져 사망하였습니다.

freepik

최근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이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대륙에서는 매년 60만 명의 사람들이 ‘과로사’하는데 일본을 제치고 ‘과로사’ 제1위 국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왜 ‘과로사’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어떻게 해야 ‘과로사’를 피할 수 있을까요? 만약 사실의 진상을 분명하게 보지 못하고 문제의 근원을 꿰뚫어 볼 수 없다면 언젠가는 우리 자신은 물론 우리의 자녀들 역시 그 속으로 깊이 빠져들게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은 그 배후의 근원 본질을 밝혀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은 무엇으로 사람을 단단히 옭아매느냐? (명예와 이익입니다.) 사탄은 명예와 이익을 통해 사람의 생각을 지배한다. 사람으로 하여금 명예와 이익에 사로잡혀 이를 위해 분투하고, 고생하고, 치욕을 참게 만들며, 명예와 이익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고, 이를 기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고 결정하게 만든다. 이렇게 사탄은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족쇄를 채워 놓았다. 족쇄가 채워진 사람은 족쇄에서 벗어날 능력이나 용기가 없다.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족쇄를 차고 힘겹게 한 걸음씩 나아간다.』 인류에게 오늘날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주된 원인은 바로 사탄이 우리에게 인생의 목표를 세워 주었기 때문입니다. 즉, 사탄의 패괴를 거쳐 우리는 위인이나 명인이 되기를 추구하고, 더군다나 ‘명리’와 ‘지위’가 있으면 모든 것을 가졌다고 여기며, 더욱더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류가 이러한 관점을 받아들였을 때는 이미 사탄에게 코가 꿰여 끌려다니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직장의 사장들은 이익과 명리를 얻기 위해 직원들에게 잔업과 야근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또 직원들은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목숨을 내걸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바로 ‘과로사’하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많아지게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돈과 명성과 부를 좇는 데에 인생을 쓴다. 그리고 그것을 목숨을 건지는 지푸라기로 삼고 유일한 의탁으로 삼는다. 그것만 있으면 영원히 살 수 있고 죽음도 오지 않을 것처럼 꽉 움켜쥔다. 죽을 때가 되어서야 사람들은 그러한 것들이 얼마나 멀리 있고 죽음 앞에서 얼마나 힘이 없는지, 얼마나 쉽게 부서지는지, 의지할 곳 하나 없는 스스로가 얼마나 외롭고 무력한지를 깨닫게 된다. 또 사람들은 돈이나 명성과 부로 목숨을 교환할 수 없다는 것, 아무리 부자여도, 아무리 높은 자리에 있다 해도 모든 사람은 죽음 앞에서 똑같이 가난하고 하찮은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돈으로 목숨을 살 수 없고, 명성이나 부가 죽음을 면케 하지 못하며, 둘 중 어느 것도 단 1분 1초를 더 살게 하지 못함을 깨닫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은 명예와 이익을 사람이 생존할 수 있는 자본으로 여기기 때문에 한평생 명예와 이익만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죽음 앞에서는 보잘것없고 무기력한데, 죽음 앞에서는 지위가 아무리 더 높고 아무리 명예와 이익이 있어도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없습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돈으로 목숨을 살 수 없고, 명성이나 부가 죽음을 면케 하지 못한다’라고 말씀한 바와 같습니다. ‘과로사’는 바로 사람들이 명예와 이익을 추구함으로 심신이 극도로 피로해 나타나는 사망 현상입니다. 그것이 바로 사탄이 인류를 괴롭힌 결과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만이 그런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분명한 길을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나타나기를 간절히 사모하는 사람,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는 사람을 찾고 있고, 하나님이 준 사명을 잊지 않고 하나님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치는 사람, 하나님 앞에서 아이처럼 순종하며 대적하지 않는 사람을 찾고 있다. 네가 어떤 세력의 방해도 받지 않고 하나님을 위해 헌신한다면, 너는 하나님의 마음에 들 것이고, 하나님이 베푼 복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모든 민족과 국가, 모든 업종의 사람에게 모두 와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사역을 보고, 인류의 운명에 관심을 가지라고 충고하겠다. 그리하여 인류 가운데서 하나님이 가장 거룩하고 가장 존귀하고 가장 높은 유일한 경배 대상이 되도록, 아브라함의 후예가 여호와의 약속 안에서 살고, 하나님이 최초로 창조한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산 것과 같이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축복 속에서 살게 되도록 말이다.』 오직 하나님만이 인류를 구원하여 사탄의 괴롭힘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고, 오직 하나님만이 그가 만드신 인류를 아끼고, 보살피고, 걱정하고 계십니다. 인류는 오직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 속에서 살아야만이 사탄의 미혹과 통제를 받지 않고, 사탄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으며 명예와 이익의 얽매임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은주

Share